1kg 구입 30% 이상…소포장 선호 증가

절반 이상의 주부들이 올해 김장을 포기할 것으로 조사됐으며 특히 포장 김치 구입 단위는 1kg 소포장이 강세를 띌 것으로 예상됐다.
대상FNF(대표 최정호) 종가집이 김장철을 앞두고 자사 브랜드 블로그에서 ‘3040 주부’ 1001명을 대상으로 지난 5일부터 11일까지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47%가 ‘김장을 담그지 않겠다’며 올 겨울 ‘김포족(김장포기족)’을 선언했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해 16%나 상승한 것으로, 대상FNF 종가집에서 실시한 김장 시즌 설문조사에서 2012년(52.7%) 이후 가장 높은 수치이다.

김장 비용 체감 물가 20% 상승
주부들이 체감하고 있는 김장 물가는 어느정도 일까. 42%의 주부들이 전년 대비 배추와 부재료의 비용이 20% 정도 상승한 것 같다고 답했으며, 김장을 담그겠다고 한 주부들 역시 가장 걱정되는 부분으로 물가상승(57%)을 첫 번째로 꼽았다.
이는 가격변동으로 인한 김장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의 중요도를 비교 평가해 본 결과, 배추(56%)가 가장 높아 주재료의 가격 급등에 대한 부담이 자연스럽게 김장포기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3인 이하 가구의 주부들 중 55%가 직접 김장을 하지 않겠다는 답변도 눈에 띈다. ‘적은 식구수’(41%)가 그 이유로, 소모량이 적은 만큼 굳이 김장 시즌에 맞춰 미리 준비해 둘 필요가 없다는 게 추가적인 설명이다.

포장김치 구입단위 적어지는 추세 이어져
김장 계획이 없는 주부들의 대안을 살펴보면 ‘가족 및 지인에게 얻는다(55%)’가 1위이며, ‘포장김치 구입 예정(33%)’이 뒤를 이었다. 김장 대용으로 ‘포장김치를 구매한 경험’에 대한 질문에서 ‘올해 첫 구매 예정’이라는 답변이 11%에 달했으며, 구입 이유로 ‘직접 하는 것보다 저렴해서’(50%)라는 응답이 가장 높아, 가격변동에 대한 부담이 적은 것이 포장김치 선택의 큰 이유로 보인다.

포장김치 구매의 경우 ‘3~5kg 중포장 제품을 수시로 구입’해 필요한 양만큼 구입한다(55%)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1kg 정도의 소포장을 구입한다는 답변도 30%에 달했다. 김치 구입단위가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는 추세로 보인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