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협동조합 이야기(이론과 설립방법)-우재영 著

협동조합 지역개발 농촌관광 분야을 전공한 우재영 경제학 박사가 세계적 경제위기와 양극화의 심화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협동조합에 대한 명쾌한 해설서를 내놓았다.

우리나라 경제는 해방이후 급성장하였지만 양극화와 청년실업, 고령화와 저성장, OECD최저 출산율과 최고의 자살률 등 난제에 직면해 있다. 이 책은 우리가 당면한 시대적 문제점을 직시하고 이에 대한 솔루션으로써 협동조합의 육성을 제시한다.

최대의 복지정책은 일자리를 창출·제공해 소득의 불평등구조를 타파하고 역동성이 높은 경제성장 엔진을 구축하는 것이라는 것이 저자의 관점이다.

저자 우재영 박사는 “오랜기간 협동조합에 대한 연구와 강의를 경험으로 북유럽식 선진복지국가를 만들기 위해 유럽 협동조합의 탄생 궤적과 격동의 시기 초기 사상가들의 현장감 있는 스토리와 이론들을 엮었다.”고 밝혔다.

큰 줄기와 핵심을 편안하고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간명한 문체로 서술한 책의 1부에서는 경제학자의 눈으로 이론과 경영전략을 그림으로 제시했다. 2부에서는 협동조합의 단계별 설립방법과 절차, 설립을 위한 각종 서식 등을 총망라해 협동조합을 설립하거나 협동조합 경영자가 되기를 원하는 독자들에게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게 구성했다.

대학이나 공공기관의 강의 교재로써 두루 활용될 수 있는 협동조합 지침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