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외소득 참여율 67%지만 부동산 70%는 남편 명의

전북연구원의 전북도 여성농업인 실태조사 결과

전라북도지역에서 농업에 종사하는 인구 중 여성비중이 53.3%에 달하는 등 농가의 경제주체로 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연구원 부설 여성정책연구소가 실시한 ‘전라북도 여성농업인 실태조사’ 결과다. 전북 최초로 여성농업인이 직면한 현실과 문제점, 정책욕구 등을 다각적으로 파악해 여성농업인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조사한 자료다.

이에 따르면 여성농업인의 농외소득 활동 참여율은 66.8%로 여성농업인이 농가소득 창출에 기여하는 경제주체로 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야별로는 농산물판매(39.7%)와 농업임금노동(20.3%)이 많았다.

전북 여성농업인의 주력품목으로는 논벼(35.6%), 일반밭작물(22.4%), 과수(10.8%) 등의 순이었다. 연령이 낮을수록 고소득작목인 과수와 시설채소 비중이 컸으며, 연간 농가소득이 3000만원 이상은 36.5%, 500만원 미만은 18.6%로 주로 60세 이상이 많았다. 월 평균 가계지출은 100~199만원이 44.1%로 주를 이뤘다.

향후 농외소득 참여의사는 49세 이하와 50대에서 농산물판매와 농산물 가공이 많았다. 농외소득 활동 애로사항으로는 시간부족(21.9%) 응답이 높지만 농외소득 활동의향이 높은 49세 이하에서는 기회와 정보부족 등을 거론했다.

여성농업인 보유 자산 예금통장 69.5%
한편 자신의 명의로 보유한 자산은 예금통장(69.5%)이 가장 많고 농지나 가옥 등 부동산의 70%는 남편 명의였다.

여성농업인의 직업적 지위에 대해서는 ‘경영주 또는 공동경영주’로 인식하는 비율은 55.0%이고 39.3%가 무급가족종사자로 인식하고 있었다. 농업활동 관련 의사결정 참여는 낮은 수준이었다.

조사를 진행한 전북연구원 조경욱 위원은 “향후 농업핵심인력인 여성농업인 경영능력과 활동성과에 따라 농촌발전과 위상은 매우 달라질 것”이라 밝혔다.

​여성농업인 무엇을 원하나?
여성농업인은 농업에서의 전문가를 희망, 새로운 농업기술 및 정보에 관심이 많으며, 지역사회 활동에 적극적 참여의사를 갖는 등 농업 및 사회활동에 긍정적이었다.

여성농업인의 권익활동에 관련 된 단체가입율은 저조한 편이지만 50대를 중심으로 적극적 활동을 보이고 있었다.

농촌사회 개선사항으로는 건강 및 의료서비스(37.6%)가 가장 많고 여성농업인에게 시급한 과제로는 경제사회적 지위향상(23.8%)과 복지시설과 제도확충(22.4%)으로 조사됐다.

조경욱 위원은 여성농업인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 여성농업인의 직업적 지위와 권리인정을 위한 공동경영인등록제도 활성화▲ 여성농업인의 역할확대에 따른 40~50대 전문인력화 필요▲ 여성농업인 관련 조례 제정 및 개정 등 제도정비 ▲여성농업인의 역량강화를 위한 여성농업인단체간 협력체계 구축 ▲농촌여성지원을 위한 여성발전기금 공모사업 추진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