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식품 창업·벤처지원 R&D 바우처 시범사업 추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 이하 농식품부)는 창의적, 혁신적 아이디어를 보유한 창업·벤처기업의 사업화 지원을 위해 ‘농식품 창업·벤처지원 R&D(기술개발) 바우처사업’을 추진한다.
농식품 R&D 바우처사업은 R&D를 기반으로 신(新)시장을 개척,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창업·벤처 기업 육성을 목표로 마련됐다. 참여대상은 창업 또는 벤처 인증 5년 미만이고 종업원 수 50인 이하 또는 매출액 50억 원 미만의 농식품 분야 중소기업으로 한정한 제한경쟁 R&D지원 사업 형태로 추진된다.

올해는 20억 원을 우선 배정, ‘창업·벤처지원 R&D 바우처 사업’ 형태로 추진한다.  
창업·벤처 기업의 의견을 수렴해 사업화 목표, 기업의 역량 등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구분, 유형별 연간 최대 1억 5000만 원 이내로 지원하고 연구기간은 2년 이내로 한정할 계획이다.
올해는 시범으로 농생명자원을 활용한 부가가치 제고기술과 생명자원 생산·관리기술, ICT 융복합 접목기술에 우선 지원하고 내년도에는 분야를 확대할 계획이다.  

농식품 R&D 바우처사업은 창업·벤처기업이 연구역량이 부족한 점을 감안해, 일반 연구과제와 달리 간소화된 연구계획서 제출 등 별도의 추진체계로 운영된다. 과제선정평가도 산업체, 벤처 창업·보육 전문가 중심으로 평가위원들을 구성해 기술성보다는 사업화 성공가능성에 주안점을 두고 평가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남태헌 창조농식품정책관은 “그동안 많은 농식품 창업·벤처 기업이 정부 R&D를 수행하고 싶어도 기술, 자금 등의 장벽에 막혀 포기하는 사례가 많았다”며 “시범사업 추진과 함께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농식품 창업·벤처 현장에 꼭 필요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관련 제도를 확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