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도가 단단하고, 열과가 적으며 재배안정성도 우수

▲ 충남 부여군 세도면 TY시스펜 토마토 품종평가회 현장 모습

토마토는 대표적인 항산화 기능성 물질인 라이코펜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웰빙 채소 품종으로 국내는 물론 전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토마토에 함유 되어 있는 라이코펜을 우리 몸에서 효과적으로 흡수하기 위해서는 익히거나 열을 가해 시스라이코펜 형태로 바꿔 줘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그러나 국내 종자기업인 농우바이오에서 열을 가하거나 익히지 않고 생식을 해도 라이코펜을 흡수 할 수 있는 시스라이코펜 성분을 다량 함유한 신개념 기능성 'TY시스펜 토마토' 품종을 개발 공급해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 6월 29일 충남 부여군 세도면 송정훈씨의 TY시스펜 토마토 재배 농장에서 전국의 주요 토마토 재배농가, 육묘장, 유통인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TY시스펜 토마토 품종평가회가 있었다.

이 자리에서 송정훈씨는 TY시스펜 토마토는 시스라이코펜이 함유된 기능성 품종으로 기존의 오렌지 유색대추형 품종에 비하여 경도가 단단하고, 열과가 적고, TY내병성{Tomato yellow leaf curl virus (토마토 황하위축바이러스)} 품종으로 초세가 강하고 절간이 짧은 편이여서 재배안정성 또한 우수한 장점을 지녔다고 평가했다.

▲ 충남 부여군 세도면 송정훈씨 TY시스펜 토마토 재배 모습.

또한 TY시스펜 토마토는 농협 유통망과 일반 유통망을 통해 우리 몸에 유용한 시스라이코펜 함량이 많은 토마토로 알려지면서 일반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일으키고 있다.

“TY시스펜 토마토”는 국내 대추형 미니토마토의 원조격인 미니찰 토마토를 육성한 농우바이오 원동찬 수석연구원이 개발한 신개념 기능성 토마토 품종으로 이미 2년간의 재배시험을 통해(촉성, 억제) 그 우수성을 확인하였으며, 이번 품종 평가회를 통해 수량성 및 고온기 출하 시 열과, 경도 등에서 우수함을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양현구 마케팅본부장은 “TY시스펜 토마토”는 기능성, 특이 품종의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는 토마토 소비시장의 요구를 반영한 국내 최초 기능성 토마토 품종으로 도매시장, 유통회사, 식품회사 판촉을 통해 소비자가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유색토마토 외국산 종자 시장점유율이 70%이상 차지하고 있는 국내 토마토 시장에 TY시스펜 품종을 공급함으로써 재배 농업인들의 소득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장기적으로는 국산 토마토 품종의 점유율 향상과 외화유출 방지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나갈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정용동 사장(농우바이오)은 “TY시스펜 토마토는 토마토가 함유하고 있는 라이코펜을 열을 가하거나 익히지 않아도 흡수 될 수 있도록 시스라이코펜 형태로 함유하고 있는 신개념 기능성 토마토 품종으로 건강한 국민 식생활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