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야간 경관조명 새 단장, 원도심 명소화 기대

▲ 옛 충남도청사 경관조명 조감도

대전광역시(시장 권선택)는 옛 충남도청사(등록문화재 제18호) 본관 야간 경관조명사업이 50%의 공정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10월 원도심의 새로운 명소로 시민들에게 개방한다.

조성되는 경관조명의 특징은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LED 조명 141개를 이용하여 본관 1, 2층 건축물은 면 조명으로 상징성 있는 빛을 연출하고 3층 상층부는 칼라 R(적색), G(녹색), B(청색)의 라인업 조명을 연출한다. 또한 상황에 따라 경관 컬러 및 이미지 연출을 조정할 수 있는 컨트롤러를 설치하여 계절별, 시간대별로 운용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에서는 지난 2월부터 설치 계획, 법령 검토, 설계·디자인 용역을 시작으로 전문가 자문을 얻어 시 경관위원회 심의 및 설계검토 등을 거쳐 6월 공사를 발주했으며 오는 10월4일 준공하게 된다.

옛 충남도청사는 대전역과 동서로 마주 보고 있는 형태로 거리는 1.1km에 이르며 그 사이에는 역전지하상가, 목척교 경관조명 및 음악분수대, 중앙로 지하상가로 하나의 축으로 연결되는 볼거리의 연장선이며, 주변 은행동, 선화동, 대흥동에는 음식이 특화된 곳으로도 유명한 곳이다. 또 국토부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되는 중앙로 프로젝트 사업의 핵심 앵커시설로 변모할 예정으로 있어 이번 야간경관조명사업으로 시민들의 사랑받는 공간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근대문화유산인 옛 충남도청사의 관광 명소화를 위한 야경이 조성되면 볼거리 제공으로 침체된 원도심의 활기찬 도시 이미지를 구현하여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