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단동 비닐하우스를 손쉽게 그려보고 온실 구조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한다.
그동안 농가는 비닐하우스의 완성된 모습이나 시공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 익숙하지 않은 설계도와 시방서를 공부해야 했다. 이에 농진청 시설원예연구소는 사용자가 쉽게 단동 비닐하우스를 그려보고 마치 아파트의 사이버 모델하우스를 보듯, 비닐하우스의 완성된 모습과 여러 가지 정보를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공급한다.

이 프로그램은 농진청 누리집(www.r da.go.kr)의 농업기술→영농기술→영농활용정보→시설표준설계도→설계 지원 프로그램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화면을 보며 폭, 높이 등을 선택만 하면 단동 비닐하우스가 자동으로 그려지고 비닐하우스의 형태가 3차원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모양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비닐하우스의 시공에 필요한 파이프의 길이, 비닐의 면적, 죔쇠의 개수와 재료비 정보, 파이프에 의한 그림자의 면적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다만 이 프로그램은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때 보상받을 수 있는 내재해형 규격을 직접 설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 단동 비닐하우스의 구조 정보를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기능만 제공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