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완주 박사의 농사에 대한 오해와 진실(71)

▲ 네마장황이 하우스에서 무럭무럭 자란다. 염류장해와 선충 죽이기, 토양개량, 유기물확보 등 이득이 참 많다.

연작장해는 하우스농사에 귀신처럼 붙어 다닌다. 연작장해의 핵심은 염류축적과 선충피해다. 흙을 분석하지 않고 계속 비료를 많이 주다 보니 흙이 설사를 하는 꼴이다. 흔히 물가두기(담수)와 태양열소독, 또는 두 가지를 같이 병행하는 방법 등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고 있다. 그러나 담수는 마치 언 발에 오줌을 누는 것 같아서 처음 몇 달은 효과가 나타나지만, 그 작기가 끝나기 전에 염류장해를 다시 겪게 된다.

물을 따라 지하로 내려갔던 염류(비료, K+Ca+Mg+Na)가 물을 따라 다시 올라오기 때문이다. 더구나 흙 알갱이의 본드가 되었던 칼슘(Ca)도 물에 녹아서 지하로 흘러내려 가 홑알이 되고 만다. 흙이 다져져 물리성은 엉망이 돼 버리고 만다.

한편, 독한 농약에도 잘 죽지 않는 선충도 보통 문제가 아니다. 뿌리에서 사는 이 벌레는 작물을 수확하면 죽은 뿌리에서 휴면을 한다. 그 작물이나 사촌을 다시 심으면 새 뿌리가 분비하는 당과 아미노산에 자극돼서 휴면에서 깨어난다. 다음 2~3년 급격하게 불어나서 폐농까지도 불러온다.

이놈들을 잡는 가장 손쉽고, 가장 싸고, 게다가 가장 친환경적인 방법은 없을까? 선충을 농약 말고 죽이는 ‘쥐약’은 없는 것일까. 있다. 더구나 염류장해까지 한 방으로 동시에 날려버리는 방법이면 더욱 좋을 것 같다. 선충에게 가장 치명적인 쥐약은 한 끼를 굶기는 작전이다. 선충은 아주 강하게 편식을 하는 놈들이라 제가 먹는 밥 또는 국수가 따로 있다. 그래서 대신 빵을 주면 굶어죽을 수밖에 없다.

삼복더위에 여름 녹비인 네마장황이나 수단그라스가 바로 염류장해와 선충을 단번에 해결해 주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여름동안 이 두 가기 녹비는 아주 왕성하게 자란다. 자라면서 흙에 있는 양분이란 양분, 말하자면 골치를 썩이는 염류를 죄다 긁어먹는다. 네마장황을 6~9월에 걸쳐서 50일 정도 키우면 1.5m까지 큰다. 수단그라스도 60일 정도 키우면 워낙 잘 커 염류장해는 끝장을 본다. 크는 만큼 염류는 유기질비료가 된다.

뿌리가 30cm이하까지 뻗어 흙에 무수한 유기물 관을 만들어 놓는다. 이렇게 한 번만 다른 작물을 심어 놓으면 선충은 굶어 죽고 만다. 10아르에 종자로 네마장황은 8kg, 수단그라스는 5kg 정도면 염류장해 해결, 선충 죽이기, 유기물 확보, 토양 이화학성 개량 등 적어도 가장 골치 아픈 4가지 문제를 한 방에 해결할 수 있다.

어떤 농가가 강의시간에 말한다. “작년에 녹비를 재배했다 죽는 줄 알었슈. 강사님이 풀을 베어다 하우스 밖에 버려야 한다고 해서유.”

이런 걱정을 하는 농가는 내게 연락을 주시라. 트럭을 세내서 가지러 갈 터이니.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