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환경에 적합한 야생화 개발로 화훼 농가 보호 기대

우리나라 야생화 재배면적은 1998년 0.4ha에 불과하던 것이 자연 식생 복원에 대한 관심과 도시 공원화사업에 힘입어 2014년에는 10.5ha로 증가하였다. 일부에서는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야생화보다 외국 도입 화훼류의 이용이 많아 재배 농가와 야생화 시장이 타격을 받고 있다.

이에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은 국내 야생화 시장의 활성화와 재배농가들의 소득 증대를 위하여 외국산 화훼류와 경쟁하여 시장성을 확보할 수 있는 야생화를 개발하고 기존 개발된 야생화의 재배법 확립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충북농업기술원은 1999년부터 화훼 신품종 육성 연구를 시작하여 현재까지 장미, 백합 등 4화종에서 총 31품종을 신품종으로 등록 완료하였다. 이중에서 야생화 매발톱꽃 ‘소망’과‘수피아’는 2014년에, 야생 솔나리의 개량종인 ‘솔바람’은 2016년에 품종 등록하였다.

야생화 매발톱꽃을 정원용으로 확대·보급하기 위하여 2016년부터 2018년까지 국비 총 2억 7천만원을 확보하여 재배법 확립 연구를 수행하고 있고, 나리‘솔바람’은 농가생산 현장에서 검토 중에 있다. 또한 농업기술원내 10,000㎡ 면적에 250여종의 유전자원을 수집하여 식재 관리하는 등 야생 화훼 품종 개발과 재배법 확립, 유전자원 보존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충북농업기술원 원예연구과 이경자 화훼팀장은 “국내에는 약 4,000종 이상의 야생화가 자생하고 있고 활용가치가 높은 것이 많다”며 “특히 우리나라에만 존재하는 고유의 야생화는 신 화훼 작물로 개발할 수 있는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들 유전자원을 지속적으로 수집, 확보하여 대중성과 특이성을 겸비한 품종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