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제1차 다문화가족 참여회의에 결혼이민자 참여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는 다문화가족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결혼이민자가 정책수립 및 추진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2016년 제1차 다문화가족 참여회의’를 24일(화) 오후 3시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다.

‘다문화가족 참여회의’는 17개 시․도에서 추천한 결혼이민자 가운데 출신국가 및 지역 등을 고려해 전국 5개 권역별 2명씩 총 10명으로 구성(‘15.12월)된 바 있다. 올해 다문화가족 참여회의 위원은 중국, 러시아, 필리핀, 네팔, 캄보디아 등 총 9개국 출신 결혼이민자로 구성됐다.

회의는 반기별 최소 1회 가량 개최하며, 향후 다문화가족 정책에 대한 의견제시 및 자문, 모니터링을 통해 정부가 수요자 맞춤형 다문화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이날 열리는 회의에서는 새롭게 추진 중인 다문화 관련 정책들의 실효성을 짚어보고, 개선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먼저, 보다 많은 국민들이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다문화이해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근 새롭게 개통한 온라인교육시스템 ‘다누리배움터’(www.danurischool.kr)를 직접 이용해 본 뒤 필요한 개선사항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또한, 결혼이민자 정착기간 장기화에 따른 다문화가족 자녀 성장에 대비해 현재 추진 중인 정책에 대한 검토와 함께 추가로 필요한 사업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다.

※ 다문화가족 자녀 지원 종합 대책

- 다문화가족 자녀 미래인재 육성을 위해 이중언어 역량 강화, 우수인재를 발굴하여 데이터베이스(DB)로 구축함으로써 해외교류 및 해외취업 등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령기 자녀 대상 多재다능 프로그램 신규 추진 등

- 중도입국자녀 등의 한국어능력 및 기초학력 향상, 학교생활 초기적응 강화 등을 위하여 교과 보조교재 개발․보급, 다문화 예비학교(100→110개교) 및 레인보우스쿨(17→23개소) 등 확대 운영

끝으로, 결혼이민자 및 귀화자의 사회적 관계 맺음의 어려움을 짚어보고, 다문화가족의 사회적 관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