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부터 대통령 순방 계기 다양한 문화행사 통해 한국문화 매력 발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박근혜 대통령의 아프리카 순방에 맞춰 에티오피아, 우간다, 케냐 등 순방 3개국에서 한국문화를 소개하는 공연 및 행사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대통령 취임 후 처음으로 이루어지는 대(對)아프리카 정상외교를 지원하는 한편 문화 나눔을 통해 한국에 대한 호감을 높이고, 서로의 문화를 교류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한국 소개 문화행사는 △ 3개국에서의 코리아 에이드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영상트럭 △ 코리아 에이드 출범식 기념 문화공연 △ 순방과 연계한 부대행사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이번 한국 소개 문화행사는 현지 공관의 의견을 수렴하여, 아프리카인들이 좋아하는 태권도, 비보이, 케이팝(K-POP) 등이 중점적으로 소개될 수 있도록 하였다.

문체부는 아프리카 3개국에서 새롭게 추진되는 이동형 개발 협력 프로젝트인 코리아 에이드(Korea Aid)에 참여하여 보건교육 영상과 한국문화 소개 영상을 상영하는 영상트럭을 운영한다. 한국문화 소개영상은 △한국문화 △관광 △국가이미지 △평창동계올림픽대회 △케이팝 등을 소개하는 콘텐츠로 구성되어 아프리카에 한류를 전파하게 된다. 문체부는 올해의 시범사업을 통해 현지인들의 반응을 살펴본 후 영화 등 영상콘텐츠를 보강하고, 소규모 문화공연도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대통령이 첫 번째로 방문하는 에티오피아에서는 이동형 개발협력 프로젝트인 코리아 에이드(Korea Aid) 출범식과 함께 국립국악원 민속악단의 사물놀이 공연, 에티오피아 전통공연 및 케이스포츠재단의 태권도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이번 태권도 시범공연은 한국 태권도의 전통성과 역사를 보여줄 수 있도록 격파와 품새 위주로 구성하여 에티오피아인들에게 전통태권도의 진수를 선보일 예정이다.

에티오피아에서는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도는 높지 않으나,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해외방송 및 유튜브를 통해 한국문화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2013년에 처음으로 한류 팬클럽(Ethio K-Pop Fans)이 결성되었으며, 에티오피아 최고의 대학인 아디스아바바 대학에서는 2012년 하반기에 한국학 강좌가 개설되어 매 학기 120여 명이 학생이 수강할 정도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다.

두 번째 방문국인 우간다에서는 코리아 에이드 행사와 별도로 한국문화를 소개하는 행사가 개최된다. 이번 공연에는 2012년에 세계 최초로 세계 5대 메이저 대회를 우승한 한국의 대표적인 비보이 그룹인 ‘진조크루’의 공연과 우간다 전통공연, 케이스포츠재단의 태권도 시범공연이 진행된다. 이어 한국 탈춤을 엘이디(LED) 조명과 미디어예술을 활용하여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문화창조융합벨트의 융·복합 콘텐츠 공모전에서 소개된 융·복합 공연 ‘광탈’이 소개된다. 한편 순방 이후에도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지속될 수 있도록 국기원 시범단은 6월14일, 우간다 군경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위대한 태권도’라는 제목의 시범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마지막 아프리카 방문국인 케냐에서 펼쳐질 코리아 에이드 출범식에서는 케냐 전통공연, 케이스포츠재단의 태권도 공연 및 모던 록 밴드 그룹 엔플라잉의 케이팝 공연이 개최될 예정이다. 특히 엔플라잉은 빠른 비트와 리듬감을 좋아하는 케냐인들의 선호를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이와 함께 한국을 더욱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부대행사도 개최된다. 5월26일, 케냐 나이로비 세종학당은 ‘문화가 있는 날’ 행사를 통해 한식을 소개하고 및 케냐 현지인들의 사물놀이와 K-POP 커버댄스 공연을 선보인다. 또한 한국영화진흥위원회는 5월29일과 30일 양일간 ‘케냐 한국 영화제’를 케냐 나이로비 시내 영화관(IMAX CINEMA)에서 개최한다. 코믹과 액션 장르를 선호하는 케냐의 분위기를 고려하여 ‘도둑들’과 ‘내 아내의 모든 것’이 각각 2회에 걸쳐 상영된다. 순방 이후에도 한국문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유도를 위해 6월10일과 11일 양일간 국기원 시범단의 태권도 시범공연이 예정되어 있다. 특히 조모케냐타 대학의 태권도 학과 신설을 계기로 한국과 케냐의 태권도 분야의 협력이 기대되고 있다.

케냐는 국립 나이로비 대학에 한국학과가 개설되어 있으며, 세종학당을 통해 한국어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 나라로서 아직 한류 동호회가 결성되어 있지는 않지만 싸이의 ‘강남스타일’ 열풍 이후에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아프리카 3개국 순방 연계 문화행사는 한국과 한국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반응 및 인지도가 낮은 아프리카에 한국문화를 소개하는 기회로 기획하였다. 한국 드라마와 ‘강남스타일’ 등으로 한류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중이나 한류에 대한 움직임은 개인적이고 자발적인 초기 단계로서, 이번 문화행사를 계기로 한국의 국가이미지가 제고되고 한국과 아프리카 3개국 간의 문화교류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