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연구기관장들과 국장급 협의를 통한 구체적 협력계획 마련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는 5월15~19일 중국 농업과학원 산하 란조우 수의연구소 및 하얼빈 수의연구소를 방문하고 구제역 및 조류인플루엔자 등에 대해 협력방안을 논의하였다.

농림축산검역본부 서해동 동식물위생연구부장 및 구제역백신연구센터장 등 5명은 란조우 연구소의 홍인(Hong Yin) 소장, 하얼빈연구소 지가오부(Zhigao Bu) 소장 등 관련전문가들과 각각 만나 양기관 간의 협력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였다.

란조우 연구소와는 구제역 관련연구 등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향후 백신개발과 관련된 전문가 네트워크구축, 전문가 교류, 기술협력 등을 통해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조류인플루엔자(AI) 분야에서도 중국 하얼빈수의연구소와 AI 발생에 대한 국제공동대응을 위해 양국의 연구동향 관련 정보교환,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또한 구제역 및 AI 질병 발생정보 교환, 관련 바이러스의 유전정보 및 백신 후보주 교환 등에 대해서도 상호 의견을 교환하고 앞으로 논의를 더욱 발전시켜나가기로 하였다.

한편, 우리측은 우리나라가 현재 운용 중인 국가동물방역통합시스템(KAHIS)을 이용하여 현장방역에서 활용하는 사례를 소개하였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