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계절밥상

농진청, 5월 식재료·조리법 소개
봄철 피로해소와 원기회복에 제격

농촌진흥청은 5월 ‘농촌진흥청이 추천하는 이달의 식재료’로 두릅·기장·오리를 선정하고 조리법을 소개했다.
두릅은 두릅나무의 어린 순으로 독특한 향이 특징이다. 다른 채소류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고 베타카로틴과 같은 비타민이 풍부해 당뇨병 개선, 항산화 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사포닌도 들어 있어 봄철 피로해소에 좋다. 두릅을 이용해 새콤 쌉쌀한 ‘참두릅초밥’, 시원한 ‘참두릅냉국’ 등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기장은 노란 빛깔의 작은 알갱이 곡식으로 비타민B군과 함께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돼 있다. 메기장은 쌀이나 잡곡과 섞어 밥이나 죽으로 즐겨 먹으며, 찰기장은 떡, 엿, 과자나 술의 원료로 주로 이용돼 왔다. 기장을 이용한 별미식으로는 쫄깃한 닭고기와 어우러진 ‘기장누룽지닭강정’, 아이들 간식으로 좋은 ‘기장오리너겟’ 등이 있다.
오리는 육류 중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가장 높고, 단백질, 무기질 등이 풍부해 보양식으로 많이 활용된다. 불포화지방산 덕분에 혈관질환 예방은 물론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며,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함량이 높아 봄철 기력을 회복하는 데 좋다.

오리를 이용해 쫄깃한 맛이 일품인 ‘오리떡갈비’, 한 그릇으로 즐기는 보양식 ‘오리육개장’ 등을 만들 수 있다.
5월의 식재료와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http://www.nongsaro.go.kr)-생활문화-음식-이달의 음식’에서 볼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가공이용과 한귀정 연구관은 “가정의 달 5월에 두릅, 기장, 오리를 이용해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맛있는 요리를 만들면 입맛과 건강을 모두 챙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참두릅초밥

▶주재료 : 참두릅 10개, 밥 2공기=420g
▶부재료 : 마른 김 8×10㎝, 매실장아찌무침 10개
▶단촛물 재료 : 소금 1/2작은술, 설탕 1큰술, 식초 2큰술
▶양념재료 : 소금 1작은술
▶만드는 법
①참두릅은 뿌리를 제거해 끓는 소금물에 두꺼운 줄기부터 넣어 살짝 데친다. ②데친 참두릅은 얼음물에 담가 식힌 뒤 물기를 제거한다. ③단촛물을 만들어 따뜻한 밥에 고루 섞어 한 김 식힌다. ④마른 김은 길게 자른다. ⑤초밥을 먹기 좋은 크기로 뭉친다. ⑥초밥 가운데 부분을 살짝 누른 뒤 매실장아찌무침과 데친 참두릅을 얹어 김으로 만다.

기장누룽지닭강정

▶주재료 : 쌀 1컵, 기장1/2컵, 닭고기 안심 10쪽
▶부재료 : 달걀흰자 1개, 튀김가루 15g, 녹말가루 15g, 식용유 4컵
▶간장양념장 재료 : 간장 3큰술, 물엿 4큰술, 고추기름 2/3큰술, 물 4큰술, 다진 땅콩 2큰술
▶양념재료 : 소금 1/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①쌀을 2〜3번 헹군 다음 넉넉하게 물을 부어 20분간 불린다. ②기장은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가볍게 헹군다. ③쌀과 기장을 전기압력밥솥에 넣고 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④기장밥을 마른 팬에 얇고 넓게 펼쳐 앞뒤로 노릇하고 바삭하게 굽는다. ⑤기장누룽지는 먹기 좋은 크기로 부순다. ⑥닭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 다음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5분간      재운다. ⑦재운 닭고기에 달걀흰자, 튀김가루, 녹말가루를 넣어 버무린다. ⑧170℃로 달군 식용유에 닭고기를 넣어 바삭하게 튀겨낸다. ⑨팬에 간장양념장 재료를 넣어 끓인다. ⑩양념장이 끓어오르면 튀긴 닭고기와 기장누룽지를 넣어 버무린다.

오리고기전골

▶주재료 : 오리고기 슬라이스 280g, 부추 1줌
▶부재료 : 국물용 멸치 10마리, 다시마 5×10㎝, 느타리버섯 1줌, 양파 1/2개, 미니 단호박 1/3개, 당근 1/3개
▶양념재료 : 설탕 2작은술, 고춧가루 1큰술반, 고추장 1큰술, 진간장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술 2큰술
▶만드는 법
①오리는 양념재료에 버무려 20분간 재워둔다. ②물700g에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15분간 끓여 육수를 준비한다. ③느타리버섯은 결대로 찢고, 양파는 채 썰고, 단호박과 당근은 납작 썰고, 부추는 7㎝ 길이로 썬다. ④전골냄비에 채소를 둘러 담고 오리주물럭을 가운데 담는다. ⑤육수를 붓고 고기가 익을 때까지 20분간 끓인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