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정산(주) 2년차...영업손실에 이자 수익도 급감

                 <글 싣는 순서>
상) 재정난에 허덕이고 있는 가락정산(주)
하) 농산물 도매유통에 미칠 파장은...

▲ 분산처로 배달되기 위해 가락시장 채소 중도매인 점포에 쌓여 있는 농산물.

가락시장정산회사(주)(이하 가락정산)가 지난해 이자 수익이 크게 줄자, 재정난에 허덕이고 있다.

가락정산(주)은 가락시장 내 ‘비상장농산물’에 대한 산지 출하자의 대금정산 안정성을 보장하고 거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2013년 12월 설립돼 2014년 7월부터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이 처럼 재정난에 봉착함에 따라 비상장농산물에 대한 출하 대금 안정성 보장에 ‘적색 불’이 켜진 것이다.

이에 따라 가락정산(주)은 정산수수료 인상 여부를 논의하는 한편 올 하반기에는 기존 청과부류와 함께 수산부류 정산까지 편입해 수입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지불 대행금 체납 수수료 인상은 물론 정산 수수료에 대한 부가가치세 면제를 추진하려 한다.

재정난에 허덕이고 있는 가락정산(주)의 운영 실태를 살펴보고 향후 농산물 도매유통에 미칠 영향을 분석했다.

# 가락정산, 지난해 당기 순이익 마이너스
가락정산(주)은 2014년 7월 설립 당시 출자금 30억 원으로 출발했다.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와 (사)농산물비상장품목정산조합이 각각 50%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농림축산식품부는 설립 당시 정산회사 운영 자금으로 100억 원을 무이자로 지원했다. 이에 가락정산(주)은 총 130억 원의 정산 자금을 운영하며 이자 수익만 2014년 2억 2549만원이 발생해 판매비, 관리비 등 운영비용과 직원 인건비를 충당하기에 전혀 문제가 없었다.

실제 2014년 가락정산(주)은 정산수수료 수입이 1억 4173만원이 발생해 이자 수익까지 합치면 총 3억 6700만원의 수익이 발생했다고 볼수 있다. 이에 따라 영업에 따른 손실은 1억6700만원이 발생했지만 이자수익으로 인해 법인세를 차감하고도 당기순이익은 6000만원을 기록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한국은행 기준 금리 인하와 함께 시중은행 금리가 0% 대로 떨어지자, 지난해 당기 순이익이 마이너스 3790만원으로 급감했다. 2015년 정산 수수료 수입은 2억 8662만원으로 전년보다 2배 정도 늘었으나 반면 이자수익은 8145만원으로 3배 가까이 급격이 줄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가락정산(주) 관계자는 “은행금리 인하는 물론 직원들이 1년 이상 근무함에 따라 퇴직금이 정립되며 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로 돌아섰다”고 밝혔다.

# 정상적 운영 위해 수수료 인상 불가피?
가락정산(주)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수수료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가락정산(주)을 이용하고 있는 가락시장 비상장품목 중도매인은 총 340여 명으로 이들의 월평균 거래금액은 2015년 상반기 기준 1인당 1억 2345만원에 이른다. 가락정산(주)은 월 평균 총 거래금액이 약 420억 원 발생하는 것이다. 이중 정산 수수료는 7일 이내 결제할 시 0.04%이며 7일 이상 체납될 시에는 하루에 0.01%의 체납 수수료가 가산된다. 최대 가산 수수료는 0.08%까지 적용하고 있다.

또 가락정산(주)은 조합원 1인당 월 3만원의 정액수수료를 받는다. 따라서 체납이 전혀 없을 경우 정액수수료를 합쳐도 가락정산(주)의 수입은 매월 약 2600만 원에 불과하다. 가락정산(주) 직원 8명의 평균 인건비가 한 달에 280만 원인 것을 감안하면 정산 수수료와 정액 수수료는 인건비 지출 수준에 불과한 것이다.

이로 인해 매월 지출되는 운영비 약 1000만원은 이자 수익으로 감당했으나 이 마저도 어렵게 됐으며 이 밖에 금융비용, 장기발전기금 등의 비용도 부담하기에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안정적인 정산회사 운영을 위해 기본 수수료 인상과 향후 수수료 상한 수준 인상이 요구되지만 과연 비상장품목중도매인이 이를 용인할 수 있을지는 의문스럽다.

이에 대해 한 도매시장 관계자는 “중도매인들이 정산회사 설립 초기 단계에서도 수수료 인상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며 “시행 2년 차를 맞아 다시 수수료 인상 여부를 논의한다면 반발이 심할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