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교육활동 침해 연간 4,000여건 이상 발생

교육부는 전국 4개(대전, 부산, 대구, 제주) 시·도교육청의 「교원치유지원센터」를 선정, ’16년부터 시범운영에 착수한다고 발표했다.

교원치유지원센터는 교육 기관 및 지역 유관기관과의 연계·협력을 통해 ‘예방-치유-복귀’ 등 교육활동 보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를 지원하는 거점센터 역할을 수행한다.

그간 교육부는 교원 치유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마음건강보호제 사업을 추진하는 등 정책적 노력을 하였으나, 시·도단위에서 교육활동 침해를 예방하고 피해 교원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문제 제기가 있어왔다.

이러한 문제 인식에 따라 교육부는 10개의 시·도교육청의 공모를 받아,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대전, 부산, 대구, 제주 총 4개의 시·도교육청이 최종 선정되었다

최종 선정된 기관에는 총 3억원의 예산이 지원(대전·부산·대구교육청 각 8천만원, 제주교육청 6천만원)되며, 최고 점수를 획득한 대전시교육청에는 우수 모델 개발과 성과 관리를 위해 4천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 이번 공모에서 최고 점수를 획득한 대전시교육청의 '에듀힐링센터' (자료 교육부 제공)

「교원치유지원센터」를 운영하는 교육청은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교육활동 침해 예방, 피해 교원 대상 맞춤형 지원, 복귀 후 사후 관리의 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우선 교직원·학생을 대상으로 예방 교육 및 학생과의 소통·코칭 연수를 실시하고, 의사·상담심리사·변호사 등 지역의 인적 자원을 연계·활용하여 피해 교원에 대한 진단·심리 상담·법률 자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피해 교원이 교단에 복귀한 후에도 적응 여부를 방문·내방 상담을 통해 확인하고, 연수 및 힐링 프로그램 연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아울러 교육부는 교육활동 보호를 위해 관련 법령의 추가 개정을 추진하여 보다 체계적인 법적·제도적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선생님들이 안심하고 교육활동에 전념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