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 개청기념 거수목 35그루 식재하고 화합을 기원

대구시는 지난 2월 안동ㆍ예천 신도시로 이전한 경북도 신청사 시대의 개막을 기념하고 한 뿌리인 대구ㆍ경북의 상생발전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3월31일 경북도 신청사 일원에서 제71회 식목일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식목행사에는 권영진 대구시장과 김관용 경북도지사를 비롯한 양 시ㆍ도 공무원 1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경북도 신청사 일원 1,300㎡의 부지에 '대구ㆍ경북상생의 숲'을 조성했다.

▲ 권영진 대구시장(왼쪽)과 김관용 경북도지사(오른쪽)의 모습이다. (사진 대구광역시청 제공)

'대구ㆍ경북상생의 숲'에 식재할 나무는 대구시의 시목(전나무 3그루)ㆍ시화(목련 3그루)와 경북도의 도목(느티나무 2그루)ㆍ도화(배롱나무 3그루)를 비롯해 양 시ㆍ도의 공동번영을 상징하는 이팝나무(23그루) 등 근원직경이 25㎝인 거수목 34그루 정도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함께 경북도청 방문기념으로 도청사 앞 광장에서 근원직경이 40㎝ 정도의 거수목인 소나무를 기념식수 했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지난 2006년부터 분야별 상생협력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해 왔으며 국책사업(첨단의료복합단지ㆍ경제자유구역), 국제행사(2015세계물포럼ㆍ2013세계에너지총회), SOC(영남권신공항ㆍ광역철도망) 분야에서 성과를 내는 등 타 시ㆍ도로부터 모범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올해에는 요우커들의 대구ㆍ경북 방문을 확대하기 위한 '2016 중국인 대구ㆍ경북방문의 해'를 맞아 양 시ㆍ도지사가 오는 4월 24일 중국 상해를 함께 방문하여 중국 현지 여행업계 및 유명 미디어를 대상으로 홍보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상생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