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차원의 저소득층 중심 분양…공공비용 들여야

▲ 산림청은 지난 16일 서울 산림비전센터에서 ‘수목장림 활성화를 위한 열린 토론회’를 개최해 현장 목소리를 듣고, 활성화 대책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정책 담당자 전문성 제고, 정보제공 체계 마련 시급

수목장림은 화장된 분골을 수목 뿌리 주위에 묻는 장묘법으로, 친환경 장묘문화의 대안으로 주목받으며 지난 10년동안 빠르게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짧은 도입 년수 만큼 운영과 관리에 따른 폐단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산림청(청장 신원섭)은 지난 16일 서울 산림비전센터에서 ‘수목장림 활성화를 위한 열린 토론회’를 개최해 수목장림을 운영하거나 사업을 준비하는 대표들의 현장 목소리를 듣고, 활성화 대책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산림청 박종호 산림이용국장은 “산림청은 ‘태어나면서부터 무덤까지’ 서비스를 목표로 금년도 수목장림활성화 기본계획을 구성하고 있다”며 “보건복지부와 더불어 산림부서가 함께 수목장림 활성화를 위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목장실천회 권병석 이사는 ‘국내 수목장림 조성·운영 실태와 문제점’을 주제로 발표하면서 수목장림 활성화를 위해 관계자들의 자발적 개선과 무엇보다 행정부처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이날 토론회에서는 저소득 계층을 위한 수목장림 활성화를 통한 수목장 문화 조성과 정부차원의 활성화 지원, 정책 담당자의 전문성 신장, 홍보·마케팅 등 정보제공 체계 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주요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저소득 계층을 위한 수목장림 활성화를 통한 수목장 문화 조성과 정부차원의 활성화 지원, 정책 담당자의 전문성 신장, 홍보·마케팅 등 정보제공 체계 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주요했다.
한국수목장협회 홍만식 상임이사는 “일부 사설수목장림의 불법·부실 운영으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는 점에 책임감을 느끼며 수목장림 활성화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며 “기본적으로 지원사업 확대와 규제완화, 기술지도 등 정부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김범수 교수는 “수목장림 설치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전환 위해 삼림욕장과 수목장을 연결해 정원 문화를 개발해야 한다”며 “30년 후 대한민국 전체 기후변화가 발생하는데, 온·난대 자연림 형성으로 소나무는 강원도와 북부지방에만 자랄 수 있게 됨에 따라 수목관리 비용 부담이 더해진다. 여러 가지 요소를 고민하며 개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수목장림은 보건복지부 소관 자연장의 한 방법으로 취급됐으나, 수목장림이 조성·확대되고 병해충, 태풍과 산사태 등 산림관련 재해에 대한 유지·관리의 어려움 인식이 확대되면서 산림부처에 대한 비중이 커지고 있다. 지난해부터 보건복지부는 수목장림 활성화 TF를 구성해 산림청, 산림조합중앙회, 한국장례문화진흥원과 활성화 위한 대책을 고민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