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유비쿼터스 기반 행정서비스 4개 시범과제 추진

서울에 거주하는 양모 씨는 시골에 홀로 계신 어머니가 늘 걱정스럽다. 고혈압으로 몸이 편치 않으신 모친이 제 때 약을 챙겨 드시는지 궁금하지만 복용시간에 맞춰 매일 확인전화를 하거나 방문할 수가 없어 걱정만 앞섰다.

이처럼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노부모의 건강 및 안전을 관리하는 등 유비쿼터스에 기반한 행정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행정자치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올해 u-서비스 지원사업 4개 시범과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 추진하는 과제는 ▲대국민 인명구조 수색 시스템 구축 ▲수출입 위험물 안전관리 체계 구축 ▲가족협력형 농촌부모 안전 돌보미 사업 ▲u-공유 커뮤니티를 활용한 서초맵 구축 등 총 4개 과제다.

이중 가족협력형 농촌부모 안전 돌보미 사업은 고혈압 등 주기적인 약 복용과 건강상태 파악이 필요한 경우 부모 집에 디지털 약상자, 혈압계를 설치해 약 복용 여부와 혈압수치 등이 자녀의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전달돼 부모님의 건강상태를 파악하도록 하는 것이다.

u-공유 커뮤니티를 활용한 서초맵 구축은 서울 서초구 내 단독주택에서 아파트관리사무소 역할을 하는 ‘반딧불 센터’가 주민의 생활불편 해소를 위해 제공하는 택배보관, 공구대여 등의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들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시스템은 올해 말까지 구축되며 2년간 시범지역에서 운영된다. 이후 운영성과를 검증해 국민 삶에 크게 영향을 준 것으로 판명된 과제는 타 지역으로 확산 추진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