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당 면적 20% 늘리면 냄새 30% 감소

▲ 돈사 냄새를 줄이기 위해서는 마리당 적정 사육면적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육돈 1마리당 1.0㎡의 면적에서 사육하면 0.8㎡일 때보다 냄새가 30% 정도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양돈장에서는 돼지 1마리당 0.8㎡ 이하에서 사육하는데, 그렇게 되면 서열 형성에 따른 스트레스로 사료 섭취량이 줄고 허약한 돼지가 발생하는 등 생산성이 떨어진다. 이 때문에 동물복지 양돈 농장 인증제에서도 체중 60㎏ 이상의 돼지는 1마리당 최소 1.0㎡(깔짚이 깔린 경우 1.3㎡) 이상 제공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에 농촌진흥청이 사육 면적과 냄새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돼지 158마리를 각각 0.8㎡, 1.0㎡로 나눠 50㎏에서 115㎏이 될 때까지 사육하면서 내부 냄새 물질 농도를 분석했다.

그 결과, 비육돈 1마리당 1.0㎡ 면적을 제공한 경우, 트리메틸아민 34%, 황화합물류 41%, 인돌류가 34% 줄었다. 휘발성지방산 중 부티르산과 발레르산 농도도 각각 36%, 46% 감소했다. 트리메틸아민과 황화합물류, 인돌류는 주로 배합사료를 먹는 돼지와 닭의 분뇨에 들어 있는 성분으로, 농도는 낮지만 냄새 정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농진청 최동윤 축산환경과장은 “양돈산업이 친환경산업으로 성장하려면 냄새를 줄이는 것이 시급하다”며 “알맞은 사육면적을 제공하면 냄새를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생산성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한편, 돈사의 냄새를 줄이기 위해서는 적정 면적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고단백질 사료 급여를 제한하고, 분뇨를 빠르게 배출하는 등 냄새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농진청 관계자는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