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범 농촌진흥청 농업환경부장

▲ 이상범 농촌진흥청 농업환경부장

"기후변화 강도 날로 심각
인류생존 위협의 위기
그 주범은 온실가스…
세계각국 온실가스 감축 노력

기후변화는 불가피한 현실
피해 최소화 위한 대응책 시급
무엇보다 기후변화에 민감한
농산업에 국민 관심 절실"

최근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 징후가 세계각지에서 발생하고 있다. 문제는 그 강도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기후변화에 따른 영향과 피해가 어디서 어떻게 나타날지 모르기 때문에 그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이미 많은 전문가가 이상고온과 폭염, 집중호우, 가뭄, 태풍 등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기상재해를 우려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특히 2012년 미국과 러시아에 나타난 극심한 가뭄으로 밀과 옥수수의 생산량이 감소했을 때는 세계 식량수급에 빨간 불이 들어오기도 했다.

기후변화는 모든 산업분야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자연을 근간으로 하는 농업분야에 치명적이다. ‘식량생산’이라는 역할을 맡은 농업 입장에서 기후변화는 ‘인류 생존’까지 위협하는 어마어마한 위기일 수밖에 없다.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주요인은 온실가스다. 이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1994년 유엔에서는 유엔기후변화협약을 발효했다. 얼마 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는 당사국 모두에게 온실가스 감축의무에 구속력을 갖는 ‘파리협정문’이 채택됐다. 이에 앞서 당사국들은 2030년까지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자발적 기여방안’을 제출했는데, 우리나라도 온실가스 배출전망치 대비 ‘37% 감축’을 제시했다. 이번 협정의 주요골자는 2100년까지 지구 평균기온 상승폭을 2℃로 유지하고, 향후 5년마다 각국의 온실가스 감축 약속의 이행을 점검한다는 것이다.

유엔기후변화협약에서 농업에 관해 본격적으로 다룬 것은 2012년부터다. 이후 2013년 ‘적응과 동반이익’이라는 합의문을 발판으로 2014년 농업발전을 위한 논의 주제 설정, 2015년 워크숍 개최 등 활발한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농촌진흥청도 지난 6월 독일에서 개최된 과학기술자문부속기구에서 농업부문 ‘이상기상에 대한 조기경보 시스템 구축 현황 및 추진계획’에 대한 국가 의견서를 제출했다. 이밖에도 지난 해 9월 발족된 기후변화 완화 및 적응을 위한 ‘기후스마트농업연맹’, 이번 파리 협약에서 새롭게 출범한 토양 내 탄소 저장을 위한 ‘4‰ (4/1000) 이니셔티브’ 등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제적 노력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특히 ‘4‰ 이니셔티브’는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으로 지속가능한 영농방법을 통해 토양 유기물 함량 및 토양탄소 격리를 높이기 위한 국가 간 기술 및 연구, 정책 등을 공유하는 협력체다. 우리나라도 농경지의 토양화학성과 토양의 비옥도 증진 기술 그리고 농업 부산물을 활용한 토양 탄소 격리기술 등을 공유함으로써 농업분야의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촌진흥청은 그동안 농업분야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벼논 물 관리 기술, 비료 사용저감 기술 등 재배관리를 통한 감축기술을 개발해 왔다. 이렇게 개발된 기술을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사업’,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사업’ 등을 통해 온실가스도 저감하고 농가소득으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활용하고 있다.

앞으로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산업부문별 감축량이 설정되면 농산업에서도 우리나라 상황에 맞게 온실가스 감축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또한 기후변화 적응을 통한 식량 생산성 유지에 많은 연구와 투자가 필요하다.
기후변화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그에 따른 영향과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 무엇보다도 기후변화에 민감한 농산업에 대해 농업인 더 나아가 국민의 관심이 절실하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