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마늘·당근은 전통시장, 배추·무·양파는 대형마트가 저렴

생필품 가격정보 종합포털인 ‘참가격(http://www.price.go.kr)’을 통해 수집한 10월 생필품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9월에 이어 배추·무·돼지고기의 평균판매가격(이하 ‘가격’)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참가격’ 분석 결과, 1월 대비 품목별 가격동향을 보면 ▲양파 37.9% ▲배추 25.1% ▲쇠고기 16.3% ▲즉석우동 9.9% ▲구강청정제 9.3% 상승하였고, 반면에 ▲단무지 12.9% ▲캔커피 10.0% ▲썬크림 8.9%, ▲키친타월 8.8% ▲마가린 7.8%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선식품의 경우 최근 들어 일부 품목의 가격이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배추·무·돼지고기는 9월부터, 양파·쇠고기는 10월 들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월 대비 가격이 가장 많이 하락한 품목은 양파(-13.8%)였고, 이어 무(-9.1%), 배추(-8.9%), 돼지고기(-3.1%), 쇠고기(-2.7%) 순이었다.

신선식품 유통업태별 최저 가격을 살펴본 결과, 농산물 가운데 당근·감자·오이·풋고추·파·마늘은 전통시장, 배추·무는 대형마트의 가격이 가장 낮았다. 수산물의 경우 참조기·삼치는 전통시장, 갈치·고등어·오징어는 대형마트가 가장 낮았다. 또한, 쇠고기·돼지고기 등 축산물은 대형마트, 느타리버섯은 기업형슈퍼(SSM)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정부3.0 정책에 따라 생필품 가격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구입하기에 앞서 ‘참가격’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1+1 행사) 등을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