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전국다문화가족 네트워크대회’ 열려

▲ 지난 10일 서울 서초동 지방조달청에서 열린 대한민국 다문화정책 10년을 평가하는 국제학술대회에서 여성가족부 김희정 장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다문화가족정책 추진 10년, 그 결과는?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결혼생활 돕고,
  결혼이민자의 경제활동 참여와
  한국어능력 향상에 기여

다문화정책 추진 10년을 맞아 그동안의 성과를 되짚고 향후 10년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여성가족부는 지난 10일 서울 서초구 지방조달청별관에서 ‘多문화 대한민국, 多같이 만들어가요’를 주제로 ‘2015년 전국다문화가족 네트워크대회’를 개최했다.

올해로 9회째인 이 대회는 전국 각지의 다문화가족과 유관기관 관계자 등 400여 명이 참가했다.
국내 다문화정책은 지난 2006년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대책’이 마련되면서 이후 2008년 ‘다문화가족지원’ 제정으로 법과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서비스 전달체계를 전국으로 확대해 다문화가족의 정착과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했다. 그 결과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결혼생활을 돕고, 결혼이민자의 경제활동 참여과 한국어능력 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날 다문화가족 정책 추진 10년을 맞아 ‘한국다문화정책에 대한 평가 및 전망’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가 진행됐다. 미국, 영국, 싱가포르의 석학들이 참석해 각국 이민자 가족정책이 한국에 시사하는 점과 한국 다문화가족정책의 추진 성과에 대한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준 킴(Joon Kim) 콜로라도 주립대 인종학과 부교수는 차별금지 등을 규정한 1964년 미국 인권법, 이민자에 대한 교육기회 보장, 이중언어교육, 적극적 우대조치들이 한국 다문화정책에 반영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윙온 리(Wing-on Lee) 홍콩개방대학교 부총장은 싱가포르, 홍콩, 호주의 이민정책을 통해 볼 때 세계화는 문화적 다양성, 문화적 뿌리에 대한 탐색이며, 서로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이선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다문화가족정책이 이민자들의 심리적 안정과 사회관계망 확장 등 긍정적 효과를 미치고 있다고 평가하고, 일반시민의 다문화수용성 제고, 성장기 다문화자녀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대회에서는 ‘다문화가족정책 향후 10년 비전’에 대한 표어 공모를 통해 선정된 ‘多문화 대한민국, 多같이 만들어가요’를 향후 10년 비전으로 선포하며 앞으로의 다문화에 대한 비전을 밝혔다.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은 “다문화의 다양성과 개방성이 우리 사회를 더욱 유연하고 강하게 만들 수 있도록 지난 10년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새로운 10년을 함께 준비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