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폭염대응 행동요령’ …무더위 쉼터 3만 9344곳 운영

올해 무더위가 일찍 찾아오면서 보건복지부는 폭염에 취약한 노인들의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폭염대응 행동요령’을 22일 발표했다.

복지부는 낮 시간대(낮 12시~오후 5시)에는 장시간 야외활동이나 작업을 자제하도록 당부했다.

또 무더위 시간대(오후 2시∼5시)에는 무더위 휴식 시간제(Heat Break) 운영에 동참해 무더위 쉼터 등 시원한 장소에서 휴식을 취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무더위 쉼터로는 경로당, 마을회관, 은행, 주민자치센터 등 전국 3만 9344개소를 운영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 같은 폭염대응 행동 요령을 노인복지관 등에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관련 포스터를 경로당·주민센터·노인복지관 등에 배포한다.

폭염특보가 발령되는 즉시 독거노인 서비스관리자나 생활관리사가 취약 독거노인에게 전화 또는 방문해 폭염특보 상황을 알릴 계획이다. 야외활동 자제 유도를 위해 이·통·반장, 마을방송 등도 활용하기로 했다.

민간기업 및 단체의 후원을 받아 선풍기 등 냉방용품도 지원한다.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에서는 독거노인 사랑잇기 사업을 통해 민간 후원금품을 모금하고 있으며 6~8월 폭염 취약 저소득 독거노인들에게 순차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전국 경로당에는 냉방비를 차질없이 지원하기로 했다.

복지부가 제시한 폭염대응 행동요령은 다음과 같다.

▲물을 자주 마신다. 갈증을 느끼지 않아도 규칙적으로 자주 물, 스포츠 음료나 과일주스를 마신다. ※심장질환자의 경우 전문의와 상의 후 물을 마신다.

▲시원하게 지낸다. 시원한 물로 목욕 또는 샤워를 합니다. 헐렁하고 밝은 색깔의 가벼운 옷을 입는다. 외출 시 양산이나 모자로 햇볕을 차단한다.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한다. 오후 12시부터 오후 5시까지의 가장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을 취하고 외출을 자제한다. 가까운 무더위 쉼터(경로당, 마을회관, 주민자치센터, 은행 등)를 찾아 휴식을 취한다. 농촌지역의 어르신들은 무더위 시간(12시∼17시)대에 밭일 등을 자제하고 휴식을 취한다. ※갑자기 날씨가 더워질 경우 자신의 건강상태를 살피며 활동 강도를 조절한다.

▲응급상황 시 비상연락처로 연락한다.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1661-2129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