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여성신문 지령 400호 기획특집 - 농촌관광 활성화 길을 찾다②

▲ 양평 수미마을.

다양한 즐길거리 넘치는 전국의 농촌휴가지

“농촌여행 힐링에 재미까지
 가족관광으로 인기”

“천혜의 환경에서   레저까지 즐긴다”

■ 365일 축제가 열린다  ‘양평 수미마을’
수미마을은 봄 딸기수확, 여름 맨손 메기잡기, 가을 농작물 수확·김장, 겨울 빙어잡기 등 계절별로 다양한 체험을 통해 365일 축제가 계속되는 마을이다. 서울에서 가깝고 농촌의 모습을 잘 간직한데다 수상자전거, 카누 등 수상레포츠와 더불어 찐빵·피자 만들기 등의 체험도 있어 유아 및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체험객에게 인기가 높은 곳이다.

* 추천 체험거리 :ATV·수상자전거·카누(6월~)·뗏목 타기, 찐빵·피자 만들기
* 먹거리 :찐빵, 피자, 광이원(농가맛집) 뽁작장 정식
* 인근볼거리 :용문사, 세미원, 민물고기생태관
* 소재지 :경기 양평군 단월면 봉상리 531(T.031-775-5205, http://soomyland.com)

 

■ 계곡과 들판을 가로질러 신나게 달리자 ‘양양 해담마을’
넓고 깨끗한 하천과 울창한 산림으로 둘러싸인 해담마을은 천혜의 자연자원과 레저체험이 잘어우러진 곳이다.
날씨가 따뜻해지기 시작하면 많은 관광객이 찾는 인기 휴양지다. 넒은 계곡에서 수륙양용차와 뗏목·카약 등 수상레포츠와 서바이벌 게임·사격 등도 함께 즐길 수 있어 역동적인 스포츠를 선호하는 청장년층에게 권할 만한 곳이다.

* 추천 체험거리 :수륙양용차 체험, 뗏목·카약 타기, 서바이벌 게임, 사격
* 먹거리 :해담정식, 닭백수, 닭도리탕, 민물매운탕, 버섯너비아니
* 인근볼거리 :선림원지, 오색약수터, 낙산 해수욕장, 하조대 해수욕장
* 소재지 :강원 양양군 서면 구룡령로 2016(T.033-673-2233, http://hd.invil.org)

 

■ 레포츠를 위해 태어난 마을  ‘평창 어름치마을’
천연기념물 259호 어름치가 서식하고 있는 청정자연 속의 어름치 마을은 굽이쳐 흐르는 동강과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진 계곡과 산의 경치가 수려하다. 천혜의 자연환경을 활용해 래프팅, 카약, 스카이라인 등 다양한 수상레포츠를 즐길 수 있으며 석회동굴인 천연기념물 260호 백룡동굴에서 기이한 형태의 종유석, 석순, 석주를 감상할 수도 있다. 칠족령 트래킹 코스는 굽이치는 동강을 내려다 볼 수 있다.

* 추천 체험거리 :카약, 래프팅, 스카이라인, 스카이 점프, 백룡동굴 탐사, 칠족령 트래킹
* 먹거리 :토종백숙, 송어회, 민물매운탕, 곤드레밥
* 인근볼거리 :양떼목장, 허브나라, 백룡동굴
* 소재지 :강원 평창군 미탄면 마하길 42-5 (T.033-332-1260, http://www.mahari.kr)

 
■ 홍천강 따라 카누 여행  ‘홍천 배바위카누마을’

서쪽으로는 장락산맥이 있고, 동쪽으로는 홍천강이 흐르는 마곡리 배바위 카누마을은 강변을 이용한 수상공원을 만들고 매년 카누대회를 여는 전국 최고의 레저체험마을을 꿈꾸고 있다. 강변 절벽에 위치한 두 개의 바위가 마치 커다란 범선을 연상케 하고 바위 위에 솟은 소나무는 배의 돛을 세운 것처럼 보인다 하여 배바위라 부른다. 홍천강변 트래킹과 캠핑도 가능하여 여름철 많은 이들이 찾는 곳이다.

* 추천 체험거리 :카누, 카약
* 먹거리 :청국장, 매운탕, 토종닭 요리
* 인근볼거리 :가리산 자연휴양림, 팔봉산
* 소재지 :강원도 홍천군 서면 마곡리 15-7(T.033-434-3010, http://canoevillage.net)

■ 속리산과 대청호를 동시에… ‘보은 분저실마을’
속리산과 대청호에 인접한 분저실 마을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엔 다소 불편하나 그러한 지리적 요인이 장점으로 작용하는 곳이기도 하다. 훼손되지 않은 자연과 탁 트인 대청호 경관을 즐기며 트래킹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박쥐가 서식하는 동굴을 탐험해 볼 수 있어 호기심 넘치는 아이들에게도 기억에 남는 여행이 될 것이다.

* 추천 체험거리 :대청호 트래킹, 박쥐동굴 체험, 농사체험(모내기), 통나무 방명록 만들기
* 먹거리 :대추한정식, 능이버섯전골
* 인근볼거리 :대청호, 청남대, 속리산
* 소재지 :충북 보은군 회남면 분저리 189-2번지(T.070-7723-8592, http://www.bjvill.co.kr/)

 

■ 칠갑호에서 누리는 여유  ‘청양 칠갑사니마을’
칠갑산의 수려한 자연 환경 속에 위치한 광대리 마을은 옛날에 광대가 많이 살았다는 데서 유래한 이름이다.
칠갑사니 마을은 칠갑산 아래 칠갑저수지 변에 위치한 마을로 저수지를 활용해 무동력배, 모터보트, 카약, 수상자전거 등 다양한 수상레포츠 체험을 운영하고 있다.
사랑하는 가족 연인과 무동력보트를 타고 한적하고 아름다운 호수와 산 등 주변의 경치를 감상하기에 좋은 곳이다.

* 추천 체험거리 :오리배, 고래배, 모터보트, 카약, 수상자전거 타기
* 먹거리 :구기자우렁쌈밥, 참게매운탕, 청양밥상
* 인근볼거리 :천장호 출렁다리, 칠갑산 자연휴양림, 칠갑산 천문대
* 소재지 :충남 청양군 대치면 광대리 409-2
  (T.041-942-0511, http://blog.naver.com/chilgapsani)

■ 남대천이 선물하는 즐거운 추억 ‘무주 호롱불마을’
덕유산 자락에 위치한 호롱불 마을의 남대천에는 쉬리 등 다양한 민물고기와 수달이 서식할 만큼 물이 깨끗하여 여름이면 찾는 이가 많다.
호롱불 마을에 가면 굵은 대나무를 엮어 만든 뗏목을 꼭 한번 타보길 권한다.
물이 맑아 물고기가 잘 보이고 대나무 뗏목 사이로 발을 적시는 물이 곧 가라앉을 듯한 착각을 느끼게 한다. 또한 육지와 물 속을 거침없이 달리는 수륙양용차도 거친 오프로드를 달리는 재미를 선사하다.

* 추천 체험거리 :수륙양용차·뗏목 타기, 민물고기 잡기, 풀잎곤충 만들기
* 먹거리 :산채비빔밥, 표고버섯국밥, 어죽, 버섯전골, 두부요리
* 인근볼거리 :무주구천동, 적상산성, 반디랜드, 태권도공원, 라제통문
* 소재지 :전북 무주군 설천면 기곡리 437-3(T.063-322-8001, http://hrbul.invil.org)

 

■ 유유히 흐르는 낙동강 래프팅의 매력 ‘안동 가송마을’
낙동강 상류에서 유유히 흐르는 강물을 따라 가는 안동 가송마을의 래프팅은 동강의 스릴 넘치는 래프팅과는 좀 다르다.
유속이 빠르지 않아 래프팅을 하며 켜켜이 쌓인 청량산(870m) 퇴적암 절벽을 감상할 수 있어 래프팅의 매력을 좌우하는 요소가 속도가 전부는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곳은 조선시대 성리학자 퇴계 이황 선생의 고향으로 과거 그가 걸었다는 예던길(22km,150분 소요) 걷기와 도산서원 등을 둘러보면 선생의 발자취를 느껴볼 수 있다.

* 추천 체험거리 :래프팅, 퇴계 예던길 걷기
* 먹거리 :감자·강낭콩 죽, 감자화전, 안동식혜, 안동국수
* 인근볼거리 :도산서원, 퇴계종택, 탈 박물관, 경북 산림과학박물관
* 소재지 :경북 안동시 도산면 가송리 484-1 (T.054-852-2719, http://gasong.go2vil.org)

 

■ 자전거로 떠나는 농촌마을 여행 ‘청도 성수월마을’
한적한 풍경이 매력적인 성곡댐 주변 자전거 트래킹은 외지인들에게는 데이트 코스로 알려져 있다. 개그맨 전유성이 운영하는 코미디극장과 ‘몰래길’(약2km)도 빠뜨릴 수 없는 성수월 마을의 방문코스이다.
또한 부녀회에서 운영하는 그린투어센터 내 식당에서는 청도 특산물인 미나리로 만든 맛깔스런 음식들도 맛볼 수 있다.

* 추천 체험거리 :자전거 마을탐방, 피자·바람떡 만들기, 에코백 만들기
* 먹거리 :돼지수육, 미나리비빔밥, 미나리전, 미나리 두부무침, 한우국밥
* 인근볼거리 : 소싸움 경기장, 코미디 철가방 극장, 자계서원, 청도읍성, 운문사
* 소재지 :경북 청도군 풍각면 성곡리 581(T.054-371-1170, http://www.성수월.com)

 

■ 제주의 자연을 느끼는 곶자왈 걷기 ‘제주 청수마을’
곶자왈이란 세계에서 유일하게 열대 북방한계 식물과 한대 남방한계 식물이 공존하는 제주의 독특한 숲을 말한다. 청수마을은 곶자왈 도립공원과 인접하여 제주의 자연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곶자왈 트래킹을 체험할 수 있다.
육지에서 흔히 보지 못한 구불구불한 수형의 특이한 나무와 이끼로 덮힌 울퉁불퉁한 돌을 보느라 눈이 바빠지고 맑은 공기와 숲의 향기를 맡느라 코가 바빠지지만 마음만은 차분해지는 곳이다.

* 추천 체험거리 :곶자왈 탐방, 승마체험, 압화공예
* 먹거리 :표고버섯, 버섯분말가루, 장아찌
* 인근볼거리 :유리의 성, 생각하는 정원, 가마오름
* 소재지 :제주도 제주시 한경면 청수리 1572(T.064-772-1303, http://www.cheongsuri.com)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