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과 목표달성을 위해선 생각과 행동을 하나로 모아 집중해야 된다. 이를 일러 ‘몰입’이라 한다.
그러나 몰입하기란 쉽지가 않다. 따라서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몰입을 하게 되는지, 어떻게 살 것인지 많은 고민을 한다. 하는 일에 95% 이상의 열정을 태워야 하는데 이를 제대로 태우지 못한다.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가동하지 못해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답을 찾지 못해 후회하며 사는 경우가 허다하다. 몸을 쓰기보다 두뇌를 100% 가동하고, 가동시간은 온종일 운전을 하고, 걸으며 심지어는 엘리베이터를 타면서도 온통 생각에 몰입해 후회없는 두뇌활동을 해야 한다.

몰입을 지속하다 보면 정점에 도달해 삶의 흥미, 만족, 행복을 느끼게 된다. 진정 노력을 다 하면 풀지 못했던 고민을 풀게 된다. 이런 몰입을 지속하면 믿어지지 않을 만큼의 아이디어가 창출되고 축적된다. 그리고 아이를 임신한 것보다 더 큰 희열을 누린다.
몰입의 원리 중 다음의 내용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얼룩말이 사자에게 잡아 먹힐만큼의 위급한 순간 몰입하지 않고 도망치다간 잡아 먹힌다. 따라서 얼룩말은 평소 달리기 연습에 몰입한다. 잘 단련된 얼룩말은 몰입의 성과로 테스트와 재미를 느끼려 사자곁에 간다고 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공식은 간단하다. 에너지를 뺏기는 쓸데 없는 일은 줄이고 대신 에너지를 충전하는 몰입에 집중해 힘을 키운다.

노자는 일찍이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고 했다. 지난 20일은 곡우였다. 본격적인 농사철을 맞아 몰입해 성공하기를 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