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렌드를 잡아라 - ⑫스마트팜

농촌지역 통신환경 열악하고 고비용
국내 기술수준 낮아 외국제품 대부분
정부, 기술 개발해 조기 실용화 계획

통신사들 발빠른 스마트팜 진출
세종특별자치시 연동면 일대 시설하우스 농가 100곳은 최근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덕분에 농사짓기가 그렇게 편할 수 없다. 굳이 농장이 아니어도 집 안이나 외부에 출타해서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재배시설이나 온습도 등을 제어할 수 있는 지능형 비닐하우스 관리시스템인 ‘스마트팜’이 설치돼 가능한 일이다. 이 마을의 스마트팜 구축은 SKT가 스마트화 확산에 발맞춰 2009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타 산업 생산성 향상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이뤄진 것.

KT도 도서지역 활성화와 사회적 격차 해소를 지원하는 사회공헌 프로젝트로 전남 신안군 임자도에 제1호 ‘기가 아일랜드’를 구축했다. 이곳에는 교육, 문화, 경제, 의료, 환경 등 5개 분야 10가지 융합형 ICT솔루션이 적용돼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지역사회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로 이 지역 시설농업 현장의 작물 생육환경 모니터링과 원격 제어, 작물 생육 DB 수집, 가공이 가능해져 농업 생산성이 향상되고 노동력과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됐다.

그야말로 정보통신기술이 농업농촌에 일대 변혁을 가져오고 있다.
 

농식품부, 농진청 등 기술개발 박차
농림축산식품부은 올해 농식품 ICT 융복한 확산사업으로 스마트 그린하우스, 과수 재배관리, 지능형 축사관리 등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 시설컨설팅, ICT 교육농장 운영, 사후 관리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도 ICT융합에 기반한 시설원예작물의 생육 최적 환경설정 등 정밀관리로 농산물 품질과 생산성 향상, 에너지 절감 등의 효과를 가져올 스마트팜 기술 조기실용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와 관련, 농진청은 현장에 보급돼 있는 다양한 온실유형을 분류해 온실유형에 적합한 스마트팜 모델을 제시하고, 내재해+에너지 절감+ICT융합기반 스마트 연동비닐온실 구조 설계와 표준화 핵심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시설원예작물의 육묘부터 수확까지 생육상황을 자동으로 측정하고 정밀관리하는 모델을 개발하고, 가축의 행동패턴 등 생체정보를 이용한 질병조기 예찰, 동물복지 축사관리모형도 개발할 예정이다.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농업인들이 ICT를 적용하면 어느 정도 성과를 낼 수 있는 지를 확인하고 체감할 수 있는 ‘ICT기반 스마트팜 시범농장’을 각도에 1곳씩 육성할 계획이다.
 

의욕 앞서는데 관련시장은 미성숙
이 같은 정부 등 농업관련 기관의 ICT융복합 스마트팜 확대 의욕과는 달리 아직까지는 국내기반이 취약하고 정책추진의 문제점도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25일 농진청에서 열린 ‘한국형 스마트팜 개발 방향과 전략 심포지엄’에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세한 팀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아직까지는 스마트팜 도입 비용이 높고, 농촌지역 통신환경도 열악하며, 국내 상용화 기술수준이 낮아 고가의 외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문제 등이 현재 국내 농업ICT융합산업의 현황”이라고 지적했다.

한국시설원예아이씨티융복합협동조합 김태완 이사장도 “ICT를 농업현장에 도입하는 것은 단순한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농업 생산현장의 특수한 상황에 적합하도록 적응 기술이 개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이사장은 이어 “ICT를 도입할 수 있는 경제적 여건과 농업인의 운용능력이 갖춰져야 하는데, 시설원예 생산현장에 ICT 도입이 지체되고 있는 것은 이러한 제반 요소 등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태완 이사장은 또 “정부가 2007년 이후 농업분야에 ICT를 도입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했지만, 사업시행 주체가 비농업계 기업이어서 농업현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타 분야의 ICT를 농업에 접목해보는 수준”이었다면서 “그나마 농업전문 소프트웨어 기업은 하청이나 협력업체로 참여해 제품을 납품하는 것에 그쳐 기술 축적에 한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김 이사장은 “특히 정책부서도 정통부, 지식경제부, 농림부 등으로 분산됐고, 광역지자체가 사업추진 책임기관으로 지정돼 개별 분산적인 일회성 사업에 그치고 말았다”며 “추진된 사업들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이뤄지지 않아 사업성과들이 축적되거나 문제점을 개선하지도 못했다”고 꼬집었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박진 정보화사업본부장도 같은 의견을 내놨다. 박 본부장은 “대기업의 경우 스마트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 ICT 접목사업을 추진하거나 예정으로 있지만, 농업인들과의 농산물 생산에 대한 협업은 아직 부족한 상황”이라며 “농업인 인식 부족, 현장지원 가능한 전문인력 부족, 농업ICT 융복합 기술의 표준화 미흡, 관련업체의 영세성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고 지적했다.

과당경쟁보다 상호협력 주장 설득력
그렇다고 시대의 조류에 뒤처져서는 개방화시대 우리 농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 스마트팜 도입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문제들을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는 것.

이를 위해 ▲스마트팜 현장 확산을 위한 정부의 마중물 역할 ▲전문인력 양성과 기관-기업간 기술협력 네트워크 구축 ▲기술 표준화를 통한 국내시장 활성화와 해외시장 진출 ▲농가교육 등 현장밀착형 지원체계 마련 등 다양한 ICT기술이 농산업 분야에 접목될 수 있는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채 무르익지도 않은 시장을 두고 기업간 과당경쟁으로 자칫 농가에 피해가 돌아가는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각 기업의 장점을 살려 상호 협력하는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60~70세 노인들도 이젠 스마트폰이 거의 생활필수품이 된 요즘, 스마트팜이 고령농업인들을 영농고통에서 해방시켜주고, 젊은이들을 농촌으로 유인할 묘책이 될지. 선택은 결국 농업인들이 하지만 그들의 선택이 옳았음을 뒷받침할 책임은 이를 추진하는 정부와 기업, 농업관련기관들의 몫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