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ㆍ귀촌 114문답풀이’

귀농ㆍ귀촌 열풍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발표에 의하면 2013년 한해만도 무려 3만2천424가구(56,267명)에 이르고 있다. 이처럼 귀농ㆍ귀촌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는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증가가 큰 원인으로 생각되지만 40대 이하의 젊은 층도 12,318가구로 전체의 38%나 차지하고 있다.

이전과 달리 최근에는 정부나 지자체 또는 관련 단체에서 실시하는 장단기 귀농ㆍ귀촌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고, 인터넷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서도 농업ㆍ농촌이나 귀농ㆍ귀촌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접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매체에서 귀농ㆍ귀촌을 다루고 있어 귀농ㆍ귀촌에 대한 허상은 많이 걷힌 셈이다.
하지만 일부는 아직도 신문이나 방송에서 소개되는 장밋빛 성공사례나 지자체 또는 정부지원에 기대하고 귀농을 실행했다가 크게 낭패를 보는 사례도 적지 않다. 어렵게 결정을 내린 귀농ㆍ귀촌이지만 현실은 무엇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그저 막막하기만 하다.

‘귀농ㆍ귀촌 114문답풀이’는 이러한 가려운 곳을 명쾌한 해설로 시원하게 긁어준다. 저자 채상헌 교수의 연구ㆍ집필경험에 의한 전문지식, 저자가 운영하는 약 1만여 회원이 가입돼 있는 귀농카페의 다양하고 수많은 의견과 정보를 모아서 간추리고 엄선해, 귀농·귀촌을 하는데 알아야 할 정보를 자금, 농지 등과 같이 분야별로 구분해 문답식으로 꾸몄다.

(채상헌 지음/고려아카데미컨설팅출판부/333쪽/1만4000원)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