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8주년특집 - 농업의 6차산업화, 농촌여성이 이끈다

▲ 6차산업화 성공사례로 꼽히는 충남 예산 은성농원의 ‘예산사과 와인’ 체험관광 모습

① 6차산업화 정책-어떻게 추진되어 가고 있나?

6차산업화 성공 위해서는‘1차농업’ 제대로 키워야
대부분 1억원 미만 소규모 경영체 마케팅·판로확보 애로 호소

농림축산식품부가 농업의 다각화를 통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창조농업’과 더불어 그 핵심 견인축으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 농업의 6차산업화다.
농업의 6차산업화는 침체된 농촌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1차산업인 농업을 단순히 농산물 생산에 머무르게 하지 않고 2차산업(농산물 가공)과 3차산업(유통, 관광 등)까지 영역을 확대해 농업을 종합산업화 하는 것을 말한다.

한마디로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자는데 주목적을 둔 6차산업화가 왜 필요한가. 그 필요성이 대두된 것은 ▲농업소득의 불안전성 극복 ▲안전한 먹거리 확보 ▲귀농·귀촌 증가에 따른 새로운 일자리 마련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러나 지역단위에서 농업이 6차산업화 모델로 성립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 기본조건이 충족돼야 한다. 첫째는 지역농업에 그 기반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2차 가공에 필요한 원산물의 공급이 6차산업 경영체가 소재한 지역 내에서 최소한 50% 이상 조달되어야 한다. 말하자면 자신이 직접 생산하거나 농가와의 계약재배로 원산물이 공급되어야 한다는 말이다.

둘째는 1차 농산물 생산과 2차 농산물 가공에 필요한 인력(노동력)의 50% 이상은 지역주민을 우선적으로 고용해야 한다. 즉 지역주민 중심으로 새로운 노동력(일자리)이 창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는 유통·관광·홍보·서비스 등 3차산업 역시 지역내 경영체가 운영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 특히 유통은 직매장, 온라인 판매, 체험 등과 연계된 직거래를 원칙으로 한다.
이외에도 지역내 6차산업 경영체가 지속적인 경영 역량이 있는가, 외부의 지원(인력·자본)없이도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 하는 점도 6차산업화 성공의 기본조건이라 할 수 있다. 최근들어 6차산업화의 성공사례로 소개되는 농업인경영체들은 대부분 이러한 기본조건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

농식품부의 6차산업화 추진방안과 정책

•추진방안…맞춤형 육성체계 구축·지역 네트워킹 강화
                인적·제도적 기반 구축

농식품부의 6차산업화 활성화 추진방안은 크게 세갈래로 ▲맞춤형 육성체계구축 ▲지역네트워킹 강화 ▲인적·제도적 기반구축이다. 맞춤형 육성체계 구축은 지역·주민 주도의 사업을 특성에 맞게 단계별로 지원 육성하는 체계를 마련하는 것을 말한다. 농산물종합가공센터 확대 설치를 통한 현장 밀착지원이라든지 특화된 농식품분야 6차산업 창업보육센터 지원·육성이 이에 속한다.

지역네트워킹 강화는 6차산업화 촉진을 위해 체험·관광, 식품제조·가공 외에 음식, 승마, 힐링, 문화 등으로 지역간 활용자원을 다양화 하고, 6차산업화 협의체 구성을 통해 자원의 통합적 활용을 활성화 시키는 것이다.
인적·제도적 기반 구축은 말 그대로 인력육성과 제도개선, 역량강화를 말하는 것이다. 특히 6차산업화에 관심이 많은 귀농·귀촌 희망자들과 농고·농대생 교육을 확대시켜 우수 인력을 양성한다는 방침이다.

•정책…6차산업 지구제 도입·지원기반구축
           농촌체험·관광·고부가가치화·로컬푸드 활성화

이러한 6차산업화 활성화 기본 방안을 토대로 농식품부가 추진하고 있는 6차산업화 정책은 크게 네 가지다. 즉 ▲6차산업 지구제 도입 ▲6차산업화 지원기반 구축 ▲농촌 체험·관광 고부가가치화 ▲로컬푸드 활성화 등이다.
먼저 6차산업 지구제 도입은 지역 특성에 맞는 농업 생산·유통·가공·체험·관광 등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6차산업 지구를 지정한다. 그리고 지구 지정 후 기초 투자와 규제완화 등을 시행하며 해당 지구를 6차산업화 추진거점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 지구에서의 공동작업공간, 공동연구개발, 공동마케팅 등 공동활동을 적극 지원한다.

그 다음으로 6차산업화 기반구축은 창업·금융·판매·연구개발 등에 필요한 종합적인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과 함께 인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성장 가능성이 있는 경영체를 6차산업화 사업자로 인증하고, 자본과 기술 부족, 판매애로 해소를 위한 지원체계도 마련한다.

세 번째 농촌 체험·관광 고부가가치화는 지역자원을 활용한 농어촌마을대표의 관광상품개발과, 체험마을·민박 등 농촌관광산업의 등급제 운영 등이다. 농촌의 관광명소를 발굴해 맞춤형 여행코스도 개발한다.
마지막 로컬푸드 활성화 정책은 이미 이 정책지원으로 완주, 김포 등이 성공사례로 꼽혀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정책은 특히 안전먹을거리에 대한 국민인식의 확산으로 커다란 공감대가 형성돼 있고, 소비자들의 인지도와 신뢰도도 크게 향상되어 가고 있다.

성공을 위한 해결과제
박근혜 정부가 들어선 후 핵심 농정으로 2년 넘게 추진되어 오고 있는 정책이지만, 아직도 대다수의 농업인들은 6차산업화가 도대체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 제대로 인식하고 있지 못한 게 현실이다. 6차산업화를 위한 가공·유통·마케팅·관광·홍보서비스에 대한 전문적 지식도 형편없이 부족한 게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체계적인 6차산업화 관련교육을 통한 국민의식 확대와 분야별 전문인력 양성에 힘을 쏟아야 한다. 이제는 그래도 어느 정도 기초 시설인프라가 마련되어 있는 만큼 체계적인 조직체 구성과 전문인력 확보가 우선적으로 해결돼야 한다.

그 다음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가 판로 확보다.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추진으로 다양한 형태의 6차산업화 경영체가 등장하고는 있으나 대부분 연간 매출액 1억원 이하의 영세 경영체들이다. 이들이 가장 큰 애로로 호소하는 것이 판로확보다. 이들 소규모 경영체에 맞는 맞춤형 유통·마케팅 전략 마련과 지원이 절실하다.

특히 여기에서 간과해서는 안될 것은 6차산업화의 근간인 1차산업, 즉 농업을 탄탄하게 육성시켜야 그 토대 위에서 2,3차 산업이 꽃을 피울 수 있다는 사실이다. 지역 풍토에 맞는 토종자원의 보존 육성과 재배기술 개발, 특화된 지역 농산물의 브랜드화 등을 위한 전략들이 다 1차농업을 튼튼하게 키우는 일이다.
그 외에 원산물의 차별성 확보, 자금과 시설부족 보완을 위한 중앙정부와 지자체들의 적극적이고도 지속적인 지원이 뒤따라야 농업의 6차산업화는 탄탄한 성공의 반석 위에 올라설 수 있을 것이다.

■ 미니인터뷰 -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산업과 박성우 과장

“안정적 판로확보 절실해”

- 그간 추진해 온 6차산업화의 성과를 말한다면…
6차산업화를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법적, 제도적, 예산상의 지원이 있어야 한다.
‘농촌융복합산업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법적인 근거를 마련했고, 6차산업화 지원센터를 각 도에 지정해 농업인의 6차산업화를 제도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 아울러 예산확보를 통해 재정적 지원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것은 성과다.
또한 6차산업화를 위한 지원체계가 완비(지원센터, 6차산업 예비인증사업자) 되어 6차산업화를 추진하는데 애로를 겪고 있는 농업인들이 체감할수 있는 지원을 하게 되었다는 것도 가시적인 성과라 할 수 있다.

- 획기적인 성공사례를 든다면?
완주 로컬푸드 시스템이 6차산업화와 연결되어 다수 농업인이 6차산업화를 통해 소득증대를 체감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은 꼽을 만한 성공사례라 할 수 있다.
완주 로컬푸드 시스템에서는 농업인은 원물 또는 공동 가공지원센터에서 생산한 농가 가공제품을 로컬 푸드 매장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다.
6차산업화가 활성화 되려면 지역내 유통판매망이 완비되어야 안정적으로 운용되는데, 완주의 경우 다년간의 조직화를 통해 6차산업화와 로컬푸드 시스템이 자전거의 양바퀴처럼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 앞으로 발전적으로 완성시켜 나가야 할 분야는?
6차산업화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판로가 안정적으로 확보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지역내 순환형 유통판매체계가 구축되어야 하는데, 이는 로컬푸드 시스템과 함께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6차산업화를 원활히 추진하기 위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시스템도 향후 발전시켜 나가야 할 분야라고 본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