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청소년 교육, 다름이 아닌 통합적 시각으로 접근해야

▲ 레인보우 희망캠프에 참가한 다문화국제학교 학생들.(사진은 기사 안 특정사실과 관계없음)

국회다정다감포럼·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공동주최 토론회서 한목소리

복지지원 차원 접근이 부정적 고정관념 낳아
정책·학교·가정에 맞춤형 지도프로그램 필요

최근들어 결혼이민자 수는 다소 감소하는 추세지만 다문화 학생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다문화 학생들은 성인이 되는 고등학교 때까지 별다른 대책 없이 성장하게 되는 실정이다. 게다가 정서적으로 민감한 시기이기 때문에 다문화 학생들의 탈선 증가는 또 다른 사회적 문제를 낳게 될 우려가 있다. 이에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정확한 실태 파악과 정책적 배려가 시급한 상황이다.
국회 이자스민(새누리) 의원실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지난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동개최한 ‘사회통합을 위한 다문화청소년 정책 방향과 과제’ 토론회를 열고 이 같은 고민을 공유하며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다문화를 일률적 취약계층으로 인식
통계에 따르면 국내 ‘외국인주민자녀’의 수는 204,204명(안전행정부, 2014)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중 6세 이하의 취학전 연령층이 59.4%로 가장 많고, 7~12세 초등학생이 24.4%, 13~15세 중학생이 9.6%, 16~18세 고등학생이 5.8%로 연령이 낮을수록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양계민 연구위원은 주제발표에서 “국내 다문화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이 이뤄지면서 다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환기시키는 데는 성공했지만, 장기간 복지차원의 지원 결과가 오히려 다문화가족과 그들의 자녀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과 사회적 부담의 존재로 인식되는 현상을 낳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다문화정책 초기에는 다문화집단을 일률적으로 취약계층으로 인식하고, 복지적 시혜의 대상으로 간주한 측면이 강했다는 것.
이에 양 연구위원은 “사회적 상황과 변화에 대응하는 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명확한 방향과 경험적 근거에 바탕해 통합적인 시각에서 다문화청소년 정책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다문화 지원, 오히려 역차별 논란
한양대 글로벌다문화연구원 신현옥 연구위원도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지원정책이 성급하게 수립돼 시행되면서 학교현장에서 다문화청소년을 구별·분리하는 의도치 않은 결과가 나타나거나 비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역차별이라는 논란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와함께 신 연구위원은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심리·정서적 프로그램 부족, 학교와 지역사회, 부처간 연계체계 미흡, 수요자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은 정책 등을 문제로 들었다.
특히 부모와 교사, 청소년지도사, 상담사의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지도역량 강화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는 게 신 연구위원의 주장이다. 이들 모두가 다문화청소년을 위해 어떤 지도를 해야 하는지 제대로 알지 못하고 불안해하거나 당황한다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문화청소년들을 지도할 수 있는 자녀교육프로그램을 체계화해 자녀교육의 내용, 학교의 교육방침, 학교의 진로, 학습지도, 다양한 학습지원방안 등에 대해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고 신 연구위원은 강조했다.

교육현장서 다문화교육은 기피업무(?)
토론에 나선 동아대 교육학과 오성배 교수는 “현재는 중학교 이상의 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많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 분명하므로 이에 대한 정책 방안도 확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중고등학교 단계에서 취학률이 낮은 상황이고, 중도입국 청소년들은 중고등학교 학령기에 입국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들을 위한 진로교육 정책과 사업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특히 학교 밖에 머물고 있는 중등학교 단계 학령기 청소년 중에서 학교에 진입하기를 원하지 않는 학생들도 있다는 점에서 더욱 다양하고 폭넓은 내용을 다루는 구체적인 진로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오 교수는 강조했다.

교육현장을 대표해 토론회에 나온 부발중학교 다문화담당인 채용기 교사는 “다문화 교육이 학교 교육과정 속에 녹아들어서 자연스럽게 운영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교육과정에서 다뤄야 할 과제들이 워낙 많다보니 관리자의 인식에 의해 좌우되는 경향이 있다”고 실상을 밝혔다.

또한 다문화 교육담당자가 자주 바뀌어 일의 지속적인 추진이 어려운데, 실제 신규발령을 받은 사람이 담당자가 되거나 전입을 오자마자 지역이나 해당학교의 다문화 실태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한 채 담당을 맡게 되는 경우가 빈번하다고 채 교사는 말했다. 이는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기보다는 다문화교육이 기피업무로 변질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 안타깝다고 그는 덧붙였다.
결국 다문화청소년들의 사회통합을 위해서는 정부 정책은 물론, 교육현장과 가정, 사회각계의 배려와 지원이 통합적으로 연계돼 이뤄져야만 가능하다는 게 이날 토론회에 참석해 패널 대부분의 의견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