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지하철 홍보와 손씻기 실태조사 실시

질병관리본부는 전국민을 대상으로 각종 감염병(장티푸스, 중동호흡기증후군, 유행성 눈병 등)을 예방하기 위해 올바른 손씻기를 통한 개인위생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손씻기는 감염병 예방의 가장 기본이 되는 수단으로 수인성감염병의 약 50~70%는 손씻기만으로도 예방가능하다. 특히, 비누를 사용한 손씻기는 세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물로만 씻는 것보다 감염병 예방의 효과가 높다.

그러나 국민 대부분이 손씻기 실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반면(필요성 인지율 90%), 전화설문조사 결과 비누로 손씻기 실천은 2006년 63.2%에서 지난해 66.7%로 정체된 수준이다.

특히, 지난해 공중화장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실제 관찰 조사에서 화장실에서 용변 후 손을 씻는 사람의 비율이 73%였고, 이중 비누로 손을 씻는 사람의 비율은 33%로 전화설문조사 상의 필요성 인지도나 비누로 손씻기 실천율에 비해 낮았다.

따라서 감염병 예방을 위한 손씻기의 중요성 및 올바른 손씻기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질병관리본부가 전국 시도 및 시·군·구와 함께 7월부터 ‘전국민 손씻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더불어 9월 중순이후, 10개 시·도 및 35개 시·군·구에서 지역별 각종 행사장의 관람객 또는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손 씻기 캠페인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질병관리본부는 9월 중순부터 수도권 지하철 열차 내 ‘30초의 기적’ 홍보 포스터를 게시하고 있으며, 전국 13개 국립검역소에 손씻기 홍보물(10만개)을 배포해 올바른 손씻기를 통한 감염성 질환 예방을 거듭 강조하며, 올바른 손씻기 6단계의 생활화를 권고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