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여농, 식량주권실현 위한 전국여성농민대회 개최

 

▲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은 지난 20일 서울시청광장에서 ‘전여농 25주년 쌀 전면 개방 반대, 식량주권 실현을 위한 전국여성농민대회’를 열었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회장 강다복)이 지난 20일 서울시청광장에서 전국의 여성농민 약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여농 25주년 쌀 전면 개방 반대, 식량주권 실현을 위한 전국여성농민대회’를 개최했다.
 
강다복 여성농민총연합 회장은 “대통령은 공약으로 농업을 직접 챙기겠다고 했지만 2년여간 어떤 농업을 챙겼나”라며 반문하고, “정부는 쌀시장을 전면 개방하더라도 고율관세를 부과하면 충격이 많지 않을 것이라고 하지만 무차별적 FTA가 추진되고 있는 한 이는 공허한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강 회장은 이어 “식량 주권을 포기하면 먹거리 안전이 훼손돼 세월호보다 더 큰 참사가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여농은 이날 대회에서 결의문을 통해 “정부의 무차별적 농산물시장 개방으로 식량자급률이 20% 초반대로 추락했는데도 정부는 지난달 18일 일방적으로 쌀시장 전면개방을 선언했다”며, “쌀 관세화는 식량주권과 농업을 포기하겠다는 선언이라고 성토했다.
 
전여농은 또 식량주권은 국내의 중대한 식량문제에 대해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결정할 수 있는 권리”라며, “국민들과 농민의 동의 없이 이뤄진 식량주권을 포기한 정부의 쌀 전면 개방 선언은 무효”라고 주장했다.
 
이날 대회에 참석한 전국농민회총연맹 김영호 의장은 “쌀을 전면 개방하면서 관세화로 막을 수 있다고 지금도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30~40년 동안 농민들을 말라죽게 하는 신자유주의, 개방농업정책은 실패한 정책이므로 폐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모든 국민들은 빈부와 성별의 차이 없이 안전한 먹을거리를 안정적으로 먹을 권리가 있기에 국민기초식량보장법과 최저농산물가격지원 조례를 제정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전여농은 이번 대회를 시작으로 하반기 투쟁의 포문을 열어나갈 계획을 밝혔다. 내달 1일부터 전국 시·군에서 쌀 투쟁 선포식을 열고, 농기계 반납을 실시하는 등 쌀 시장 개방에 대한 반대 표명을 이어 나갈 방침이다.
 
▲ 이날 참석자들은‘쌀시장 개방 반대’ 유모차 끌며 가두행진을 벌였다.
한편 이날 전여농 대표자들은 서울 종로구 청와대 인근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에 쌀 전면 개방 선언 철회를 촉구하며 청와대에 항의서한을 전달하려 했지만 경찰에 막혀 무산됐다. 행사에 참가한 여성농민들은 대회를 마친 뒤, ‘쌀 개방 반대’가 새겨진 쌀 포대를 유모차에 싣고 서울도심을 행진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