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와 대부계약…역사적 가치 보존·활용

▲ 문화·예술공간으로 재탄생하는 ‘충남도 옛 관사촌’.

충남도의 역사적 숨결이 켜켜이 쌓인 ‘충남도 옛 관사촌’이 문화·예술 공간으로 다시 태어난다. 도는 대전시 중구 대흥동에 위치한 관사촌의 역사적 가치 보존과 활용을 위해 14일 대전시와 대부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에 따르면, 도는 관사촌을 대전시에 5년간 무상 임대하고, 대전시는 이를 문화예술공간으로 조성해 시민들에게 제공한다. 도와 대전시는 또 계약서에 문화재보호법에서 정한 사용자의 관리 원칙과 의무 이행 등을 담아 관사촌 보호를 위해 힘쓰기로 약속했다.
관사촌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관사 건물들이 모여 ‘촌(마을)’을 이룬 곳으로, 일제 강점기인 1930∼40년대 도의 국장급 이상 고위 공무원들을 위해 조성됐다. 규모는 1만355㎡(11필지)의 토지에 옛 도지사 공관을 비롯해 10개동(1,822㎡)의 건물로 구성돼 있다.
이중 도청이 내포신도시로 이전한 지난 2012년 말까지 사용돼 온 도지사 공관은 한국전쟁 당시 이승만 대통령이 임시거처로 사용하며 UN군의 참전을 공식 요청한 역사적인 공간이다.
대전시는 관사촌을 문화·예술 공간으로 활용토록 함으로써 시민과 문화예술단체의 갈증을 해소하고, 구도심 공동화 완화,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