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호 한국농수산대학 교수부장

▲ 박광호 한국농수산대학 교수부장

"인류애로
남북 농업협력사업 진행하면
대동강처럼 분단의
고통도 녹아내리고
한반도에서
제2의 녹색혁명도 기대해봄직"

요즘 남북통일이 이슈다. 국민 10명중 7명이 통일이 필요하다고 하며 통일대박, 통일담론, 통일구상, 통일준비, 통일농업, 통일이 가져다 줄 시너지 효과 등도 단연 압도적으로 화제다.
농경시대에서 산업사회, 정보화시대를 거쳐 오면서 우리나라가 성장발전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농경사회의 대가족 문화의 높은 인구밀도와 교육, 농업)의 뒷받침이 있었기 때문으로 본다. 몇 년 전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 공동으로 선정한 ‘국가연구개발 반세기의 10대 성과’ 사례의 첫 번째로 통일벼가 꼽혔다. 메모리 반도체 개발, 아리랑 2호 발사, 한국형 고속열차 개발, CDMA 기술 상용화 등 쟁쟁한 성과를 제치고 당당히 1위에 오른 것이다. 주곡자급으로 인해 타 산업 투자로 이어졌고 농촌의 기계화에 힘입어 농업 인력의 대거 산업체 유입도 가능했던 것이다.
오래 전 북한의 농업현장을 둘러볼 기회가 있었다. 북한의 한 협동농장에서는 2천800㏊ 농사를 위해서 6천100명의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었다. 우리의 최신 농기계와 농법을 다년간 적용해 본 결과 100여 명만 필요하고 6천여 명의 인력이 불필요하다는 평가도 현지에서 해줬다.
우리나라에서는 요즘 한 마을의 벼농사는 농기계를 가지고 있는 몇 명이 주요 농작업을 모두 하고 있다.
쌀을 생산하는 모내기도 손이앙에서 기계이앙을 할 경우 초생력적인 생산시스템으로 혁신이 된다. 또한 기계이앙에서 안정적인 직파로 전환되면 극초생력적으로 남북한의 식량 생산시스템도 스마트(ICT)시대와도 근접하게 돼 청년들마저도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다. 잡초방제도 손제초에서 제초제를 사용하고 병해충방제작업도 인력에서 무인헬기·멀티콥터로 바뀌게 될 경우 상상하기 조차 어려울 정도로 인력이 줄어들게 된다.
아울러 정밀 화학산업의 발전으로 기능성 친환경 화학비료를 전면적인 농경지 살포방법에서 부분 시비로 바꿀 경우 비료량은 절반, 노동력은 1/3로 줄어들게 되며 병도 줄이고 환경도 다시 살리는 쾌적한 생태계로의 변화도 가져다 줄 것이다.
북한의 논농사의 대부분을 인력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작업에 투입되는 농촌인력이 밭농사 기계화, 농공산업단지 등에 수평적인 이동으로 이뤄질 경우 80년대 남한의 경우처럼 균형적인 산업발전이 기대된다.
북한의 식량부족문제는 대규모(1,400㏊) 현장 실증시험 결과 화학비료, 농약, 농기계, 농업용수 등이 확보될 경우 지금도 남한 생산성까지 근접하게 된다는 것을 확인한 바도 있다. 통일대비 남북한 균형발전과 통일 후 우리가 함께 분담해야하는 통일비용 절감을 위해서도 우리 동포들의 기초식량만큼은 부족함이 없이 생산·공급하는 준비 체계가 필요하다. 통일혜택이 통일비용보다 2배가 크다고 하며 올해부터 남북한 간 경제·사회적 통합작업이 시작되면 2050년 통일한국의 경제력이 세계 4위에 이를 것이란 전망도 있다.
독일 할레대 사회연구센터 에버하르트 홀트만 소장은 “통일 비용이 국가발전을 위해 쓰는 돈이라고 한다면, 막대한 국방비 등 분단국가가 서로 대치 시 발생하는 분단비용은 그렇지 않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도 말한바 있다. 아울러 정치·사상적인 영향을 받지 않고 만성적인 식량부족으로 인한 인간의 고통과 기아퇴치라는 순수한 인류애로 남북 농업협력사업을 진행할 경우, 대동강도 풀린다는 우수의 봄기운처럼 그동안 분단의 아픔, 고통도 녹아내릴 것이며, 한반도에서 제2의 녹색혁명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