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이주영)는 내일신문사, (재)한국해양재단과 공동으로 ‘제8회 장보고대상’ 수상 후보자를 4월 16일까지 공모한다.

2006년 시작돼 올해로 여덟 번째를 맞는 장보고대상은 해상왕 장보고의 해양개척 정신을 계승?발전하기 위해 매년 해양수산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남긴 인재를 발굴해 시상하는 이 분야의 대표적 권위를 가진 상이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천혜의 해양국가임에도 해양 기반이 취약한 우리 국민에게 해양사상을 고취하고 해양문화의 저변을 넓히려는 목적도 있다.

해양문화, 해양과학기술, 해양정책 등 해양수산 관련 분야에 탁월한 업적을 남긴 개인, 기관(지방자치단체 포함) 및 단체 등은 누구나 추천대상이 될 수 있다. 공모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내일신문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4월 16일까지 우편(서울 종로구 신문로 2가 55 내일신문) 또는 이메일(bgkim@naeil.com)로 접수하면 된다.

수상자는 해양 각 분야 전문가로 이뤄진 심사위원단의 예심과 본심을 거쳐 선정한다. 심사결과는 6월 초 내일신문 지면과 홈페이지, (재)한국해양재단 홈페이지(koreamaritimefoundation.or.kr)에 발표되고 시상식은 6월 중순으로 예정돼 있다. 장보고대상 수상자는 대통령상과 상금 1500만 원을 받는다. 또 국무총리상인 본상 수상자는 상장과 상금 1000만 원을, 해양수산부장관상 및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상 수상자는 상장과 각각 500만 원의 상금을 받는다.

해양수산부는 예비심사에 선정된 후보자부터 그 공적을 적극 홍보하고 각 분야 오피니언리더나 각종 위원회의 위원 등으로 다양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추천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내일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