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콩으로 만든 ‘힐링밥상’

충남 태안군에 전통의 맛을 계승하는 ‘농가맛집 2호점’이 개점했다.
서천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달 27일 근흥면 수룡리에서 가풍내림음식 계승시범사업으로 추진한 ‘농가맛집 콩의보감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진태구 태안군수를 비롯한 주민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식과 상차림 시식회를 가졌다.
농가맛집은 지역의 전통 맛을 계승하고 농특산물을 활용해 농외소득을 향상시키기 위한 새로운 사업모델로, 군에는 2007년 개점한 남면의 ‘곰섬나루’에 이어 ‘콩의보감(대표 이경애)’이 두 번째 개점했다.
이번에 문을 연 ‘콩의보감’은 태안의 건강 콩을 이용하고 자연 발효시킨 전통 장에 천연조미료를 사용해 ‘힐링밥상’이란 컨셉으로 태안의 향토음식을 맛볼 수 있도록 만들어 식문화 공간으로 기대되고 있다.
‘콩의보감’ 상차림은 직접 농사지은 재료인 두부, 된장, 장아찌 등 전통음식이 주류를 이루며, 콩이 연상되고 유머가 깃든 알콩정식, 달콩정식, 해초한방수육 및 일품메뉴로 구성된다.
콩의보감 이경애 대표는 지난해 ‘제6회 파주장단콩 전국요리 경연대회’에서 콩스테이크와 발효청소스로 금상을 수상하는 등 음식솜씨가 뛰어나 대박이 예감되고 있다.
서천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선조들의 지혜와 삶의 정서가 묻어나는 향토음식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지역 식자재와 문화를 활용해 스토리가 있는 향토 식문화 계승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