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농촌다문화정책

 농촌다문화가족교육, 예산·프로그램 확대

2014년 예산 18억, 전년대비 8.6%↑
다문화가족 2,520명 교육 기회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농촌 결혼이민여성과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지원되는 다문화정착지원과 정착단계별 영농교육 사업 예산을 전년보다 8.6% 증가된 약 18억 원으로 편성하고, 교과 내용 개선 및 교육대상자 편의 제공 등 다문화가족 교육 지원 사업을 개선한다고 밝혔다.
2012년에 결혼한 한국 남성 중 외국인 여성과의 국제결혼 비율은 전국 평균 6.3%지만 농림어업 종사 남성의 경우에는 그 비율이 26%에 이르고 있다.
또한, 농촌지역 결혼이민여성의 절반 이상이 한국에서 농사일에 참여하고 있고, 그중 3개월 이상 참여하는 비중도 48%를 점한다.
농식품부는 지난 2009년부터 다문화가족이 농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결혼이민여성을 전문 농업 인력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마련해 실시해왔다. 최근 3년간 교육수료자들의 만족도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평가는 있지만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이해하기 쉬운 교재 개발 및 교육생을 위한 보육서비스 지원 확대 등에 대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대두돼 왔다.
이에 따라 올해 △다문화생활법률강좌 등 교과목을 편성하고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적응을 돕는 미술치료 및 체육교실을 여는 농촌정착지원과정(960명) △현장교육과 실습을 강조하고 외국어교재 및 보조교재 개발과 교육생을 위한 보육서비스 지원을 강화하는 기초농업교육(820명) △영농전문가 육성을 위한 일반작물 재배기술 교육·농업교육 교수법 등 지도자(멘토)에 대한 사전 교육·파프리카, 버섯, 약초 등 고부가가치 농작물 재배실습 시범사업을 실시하는 1:1 맞춤형교육(740명) 등 2,520명이 교육기회를 갖게 됐다.
특히 맞춤형 교육은 곡류, 과일류, 채소류, 특산류, 화훼류, 산림종묘, 가축류, 난류 등 8개 품목에 대한 재배기술을 품목별로 영농시기에 맞춰 실시할 예정이다.
교재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작년 베트남어에 이어 필리핀어 외국어교재 및 PPT 등 보조교재 개발하고 교육생이 어린 자녀를 맡기고 안심하고 교육받을 수 있도록 보육도우미 배치 인원 도 교육장별로 작년 최대 4명에서 올해 최대 6명으로 확대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교육 결과를 지속적으로 평가 점검해 가면서 여성가족부 농협 등과 협력, 취업교육이나 생활지원 등 농촌다문화가족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