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국토부, 환경부 임목폐기물 재활용 프로그램 운영

그 동안 폐기물 취급을 당해온 건설현장의 임목이 값비싼 조경수와 목재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산림청(청장 신원섭)은 국토교통부, 환경부와 협력하여 도로 등 각종 건설공사로 훼손되는 산림에서 나오는 임목(연간 1,438천ton 규모)을 조경수, 원목자재, 재생에너지 등으로 재활용할 예정이다. 사회기반시설 건설공사로 훼손되는 산림에 있는 임목은 대부분(97%) 사업장 폐기물로 간주되어, 폐기물업체에 위탁처리 된다. 이로 인해 폐기물처리 예산과 함께 산림자원이 낭비되어 왔다.

정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건설현장 임목폐기물처리 개선계획'을 마련하고 18일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공사 착수 전에 훼손대상 산림에서 우선 조경수를 선별하여 이식하고, 이용가치가 있는 원목자재를 골라낸다. 마지막으로 남은 것은 연료용 재생에너지 자원으로 사용하고, 이마저도 이용이 어려운 것은 폐기물로 처리하게 된다. 산림청, 국토교통부, 환경부는 이런 건설현장 임목 재활용 프로그램 운영에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산림청에서는 건설현장의 임목재활용 프로그램이 제대로 가동되면 버려지는 임목의 80% 이상이 재활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임목페기물 처리 개선으로 외국에서 수입되는 원목자재 등에 대한 수입대체 효과 1,715억원, CO2 등 온실가스 1,055천톤 저감 등 경제적·환경적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