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신재생에너지 이용 본격적 식물공장 농업 연구 돌입

충청북도농업기술원은 첨단 농업연구시설인 식물공장과 함께 식물공장 가동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태양광발전시스템을 마무리 하고 이시종 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11일 준공식을 가졌다.

농업기술원 내에 신축된 식물공장은 지하 1층, 지상 2층 총 416㎡ 규모로, 12억5천만원의 예산과 태양광발전시스템 2억5천만원 총 15억원의 국․도비를 투입, 2012년 3월 착공해 2년여 만에 준공됐다.

주요 시설은 LED 재배시스템, 발아 육묘실, 견학실, 태양광 발전시스템(60KW) 등으로 필요한 에너지는 태양광으로 자체 생산해 활용하게 된다. 실제로 주간의 전력 생산량은 식물공장 내 활용 후 잉여분을 다른 시설에 사용하고 있으며, 야간에만 부족 전력을 인입 전력으로 이용한다.

이번 태양광 식물공장은 통제된 공간 내에서 작물의 생육환경을 인공적으로 제어하고, 성장 상태를 과학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생육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계절이나 장소에 관계없이 연중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준공식에 참석한 이 지사는 “좁은 국토를 가진 국가에서 농업의 생산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성장 모델이 될 수 있다”며 “생명공학기술이 농업분야에 접목됨에 따라 충북 농업이 선진국형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기술적 초석을 다지고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을 실현하는 시금석이 되기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김숙종 충북농업기술원장은 "식물공장의 건립 목적은 기후 변화와 잦은 기상재해에 따른 농업여건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연구에 있다."며, "기능성 식물과 고급 채소류 등 식물공장에 적합한 품종을 선발해 수익성 높은 사업모델을 개발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