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 시공˝ 등 38개 과정은 취업률 100%,90% 이상인 과정도 145개에 이르러

고용노동부는 28(화) 실업자 내일배움카드제·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과정 중 취업률 상위 100개 훈련과정 명단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훈련과정은 ‘13년 상반기(’13.1.1.~6.30)에 종료된 훈련과정 중 수료 인원이 10명 이상인 과정을 분석한 결과 취업률이 높은 과정이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재)글로벌에듀 경문직업전문학교(인천 부평구 소재)의「실내건축시공과정」, 삼성에스디에스멀티캠퍼스(서울 강남구 소재)의「그린IT를 위한 Global 차세대 BIT 전문 프로그래머과정」, 대한상공회의소 부산인력개발원(부산시 남구 소재)의「자동화제어시스템과정」등 38개 과정은 취업률이 100%인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률이 90% 이상인 과정은 145개에 이르고, 75% 이상인 과정도 563개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취업률 75%이상인 훈련과정 명단은 HRD-net(www.hrd.go.kr),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취업률이 높은 훈련과정 정보를 정기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훈련 희망자들이 취업률 등 충분한 정보를 토대로 자신에게 적합한 훈련과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현재 전국 83개 고용센터에서 훈련상담서비스를, HRD-net에서는 훈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HRD-net을 접속하여 ‘구직자 훈련과정’을 검색하면 내일배움카드제,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폴리텍 기능사 등 훈련과정의 취업률과 훈련기관 평가등급, 훈련시작일, 훈련기간, 수강료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고용노동부는 훈련과정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중심의 훈련이 되도록 모든 훈련과정을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준으로 개편해 나가고, 우수훈련과정 및 훈련기관에 대한 인센티브제 강화와 함께 훈련과정에 대한 평가방법 등 평가체계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나영돈 직업능력정책관은 “앞으로 구직자, 경력단절 여성, 은퇴를 앞둔 중장년 등이 취업률이 높은 훈련과정을 선택해 빨리 (재)취업할 수 있도록 훈련상담을 강화하고 충분한 훈련정보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우수 훈련과정은 훈련과정 승인시 우대하고, 훈련비 추가지원은 물론 훈련시설·장비 등 인프라 구축비도 지원하는 등 취업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훈련과정이 많이 나오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며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의: 직업능력정책과 이민진 (044-202-7275)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