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과 건강 챙기는 이색 떡국

▲ (왼쪽부터) 두부만두떡국, 구운떡국, 닭장떡국.
설날이면 먹는 떡국 만드는 법은 지역에 따라 지방의 전통에 따라 가지각색이다. 각 지역의 특색있는 떡국을 농진청에서 소개했다.

강원도 두부만두떡국
두부만두떡국은 강원도 지역 떡국이다. 떡국을 만들 때 두부를 손가락 굵기로 채 썰어 넣고 또 여기에 만두도 같이 넣는데 만두를 만들 때에도 두부를 넉넉히 넣어서 만든다.
재료: 떡국용 가래떡 300g, 두부 1/2모, 대파 1대, 달걀 1개, 김 1/2장, 재래간장 1작은술,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양지육수(쇠고기 양지머리 600g, 물 12컵, 대파 1대분, 마늘 5톨, 생강 1/2톨)
만두(돼지고기 200g, 양파 1/2개, 배춧잎 80g, 숙주 60g, 두부 1모,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참기름 1/2큰술, 깨소금 1작은술, 다진 생강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만두피(밀가루 1과 1/2컵, 물 1/2컵, 소금 1/3작은술, 녹말가루 또는 밀가루 4큰술)
만드는 법: ① 양지머리는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서 핏물을 뺀 뒤 대파, 마늘, 생강, 물을 붓고 끓이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중약 불로 줄이고 1시간 정도 서서히 우려낸다.
② 떡국용 가래떡은 찬물에 헹구어서 물기를 빼고 준비한다.
③ 대파는 어슷 썰고, 두부는 7∼8cm 정도의 손가락 굵기로 썰어둔다.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서 지단을 부쳐서 채썰어두고, 김은 마른 팬에 구워서 가늘게 채썰어둔다.
④ ①의 육수 8컵을 냄비에 넣고 끓이다가 ②의 가래떡과 만두를 넣고 끓인 뒤 만두가 위로 떠오르면 ③의 대파, 두부를 넣고 재래간장,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 뒤 그릇에 담아낸다.
⑤ ④위에 지단과 채 썬 김을 올려낸다.
만두 만들기 ① 만두피는 밀가루에 물과 소금을 약간 넣고 반죽을 한 다음에 비닐봉지에 싸서 냉장고에 1시간 정도 두었다가 녹말가루나 밀가루를 덧가루로 뿌려가면서 얇게 밀어서 동그랗게 찍어 준비한다.
② 만두소 재료 중 손질한 배춧잎과 숙주는 소금을 약간 넣은 끓는 물에 데쳐서 물기를 짜서 양파와 함께 곱게 다지고, 두부도 물기를 거즈에 싸서 물기를 짠 뒤 으깨서 준비한다.
③ 볼에 돼지고기 다진 것과 ②의 두부, 채소 다진 것을 섞은 뒤 소금, 후춧가루, 깨소금, 다진 마늘과 다진 생강, 참기름을 넣고 고루 잘 섞어서 소를 만든다.
④ ③의 속을 ①의 만두피에 넣고 가장자리에 물을 조금 바른 뒤 반으로 접고 양끝을 붙여서 만두를 만든다.

경상도 구운떡국
구운떡국은 경상도 지역 떡국이다. 찹쌀가루로 반죽한 후 네모지게 잘라 구운 다음 멸치장국에 잠깐 끓여 만든 떡국이다. 찹쌀로 빚은 떡을 구워서 넣은 것으로 일반적인 떡국과는 다른 독특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재료: 다진 쇠고기 100g, 달걀 1개, 김 1장, 재래간장 1과 1/3큰술, 식용유 1작은술, 참기름 약간, 멸치장국(멸치·다시마·물) 1.6L(8컵)
떡 반죽(찹쌀가루 300g, 소금 1/2작은술, 물 7큰술) 쇠고기 양념(진간장 2작은술, 설탕 1작은술, 다진 파 1/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깨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① 떡 반죽용 찹쌀가루에 뜨거운 물과 소금을 넣고 익반죽해 반대기(10×5×0.5cm)를 만든다.
②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①의 찹쌀 반대기를 구워 직사각형 모양(5×0.5×0.3cm)으로 썬다.
③ 다진 쇠고기에 양념장을 넣고 버무려서 볶아둔다.
④ 달걀은 황백지단을 부쳐 가늘게 채 썰고, 김은 살짝 구워 채 썬다(5×0.2×0.2cm).
⑤ 냄비에 물을 넣고 손질한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끓이다가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는 건지고 5분 정도 더 끓여서 장국을 만든다. 냄비에 장국을 부어 끓기 시작하면 재래간장으로 간을 맞춘 뒤 ①의 구운 떡을 넣고 바로 불을 끈 다음 참기름을 넣는다.
⑥ ⑤를 그릇에 담고 쇠고기, 황백지단, 김을 올려낸다.

전라도 닭장떡국
닭장떡국은 전라도 지역 떡국이다. 재래간장에 닭을 졸여서 ‘닭장’을 만들어 국물 재료로 쓰는 떡국이다. 닭의 진한 육수 맛과 간장의 맛이 어우러져 구수한 맛을 낸다. 또 닭장은 미리 넉넉히 만들어 두면 미역국 등을 끓일 때 사용해도 좋다.
재료: 떡국용 가래떡 600g, 물 9컵(1.8L),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닭장(닭고기와 국물 합쳐서) 1/2컵
부재료(대파 1대, 달걀 1개, 김 1/2장, 실고추 약간)
닭장(닭 1마리, 물 8컵, 통후추 1작은술, 재래간장 2컵, 청주 2큰술, 통마늘 5톨, 통생강 1/2톨, 마른고추 1개, 대파 1/2대분)
만드는 법: ① 닭장 만들기: 손질한 닭은 한입 크기로 토막을 낸 뒤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건진다. 냄비에 데친 닭과 물 8컵, 재래간장 2컵을 붓고 대파, 통후추, 통마늘, 통생강, 마른고추 등의 향신재료를 베보자기에 싸서 넣는다. 센 불에서 끓이다가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중불보다 약한 불로 줄인 후 약 25분간 졸인 후 향신재료를 건져내면 닭장이 완성된다.
② 떡은 찬물에 헹궈서 물기를 빼둔다. 대파는 깨끗이 손질해서 어슷하게 썰어둔다.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서 소금을 약간 넣고 풀어서 황·백지단을 부쳐서 채썰어둔다. 김은 팬에 잠깐 구워서 가늘게 채 썰고 실고추는 짧게 끊어서 준비한다.
③ 냄비에 물을 8컵을 붓고 ①의 닭장(닭과 국물) 1/2컵을 넣고 끓이다가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가래떡을 넣고 떡이 부드러워지면 어슷하게 썬 대파를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간을 봐서 싱거우면 닭장 국물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간을 맞춘다.
④ 그릇에 ③을 담고 위에 지단과 채 썬 김, 실고추로 장식해준다.

시중에는 색깔 있는 쌀로 만드는 색다른 떡국도 있다. 검은 쌀, 붉은 쌀, 녹색 쌀 등 유색미는 쌀 자체가 색을 갖고 있어서 별도로 색을 추가하지 않아도 다양한 색의 가래떡을 만들 수 있다. 검은 쌀에는 항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과 GABA가 다량 함유돼 있고, 붉은 쌀은 항노화 및 면역력 증대 기능이 있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녹색 쌀에는 혈당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가 많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