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31개 제품 평가결과 공개, 사용 시 주의사항도 안내

최근 차량용 블랙박스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블랙박스의 시장규모는 2010년 25만 대 판매에서 2012년 150만 대로 급격히 커지고 블랙박스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접수 건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제품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전방촬영 전용(1채널) 차량용 블랙박스 31개 제품을 대상으로 영상품질, 동영상 저장 성능, 내환경성(진동·충격·고온의 내구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조사에 따르면 피타소프트(DR380-HD), 코원시스템(AC1, AW1), 팅크웨어(FX500 마하), 아이트로닉스(ITB-100HD SP), 삼보컴퓨터(TGB-F1) 등 5개 업체 6개 제품은 영상품질(번호판 식별성, 시야각, 밝기 적응성), 동영상 저장 성능, 내환경성 등 주요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대상 제품 31개 중 21개 제품의 주요 성능(번호판 식별성, 시야각 등)은 KS기준이하로 나타나 품질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주차감시가 필요한 소비자는 주차녹화 자동전환 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편리하다.차량용 블랙박스에 관한 이번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공정거래위원회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 go.kr)’내 ‘비교공감’란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차량용 블랙박스 사용 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먼저 운전자의 시야에 방해가 되지 않는 위치에 설치하고 처음 설치한 후에는 녹화 화면을 살펴보고 적절한 시야가 확보되었는지 확인한 후 설치 위치와 각도를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차 유리의 선팅이 짙을 경우 녹화 영상의 품질이나 GPS수신율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해 선팅이 짙은 부분에 설치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상시전원 케이블은 차량 내 배터리 전압이 낮은 경우에 주차녹화 용도로 사용되는 블랙박스의 작동을 멈추게 하는 저전압 차단 기능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사용해야 한다.
차량용 블랙박스를 여름철에 사용할 때 실외에 주차된 차량 내부 온도는 90℃이상 상승할 수 있고 메모리 카드가 삽입되는 블랙박스 내부 온도는 제품 자체의 발열로 외부보다 10℃∼30℃이상 더 높을 수 있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실내 주차장이나 그늘진 곳에 주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