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알고싶다

시장방문 농산물 소비동태 잘 살펴야
농산물의 선별, 등급, 포장개선에 힘써야

최근 농산물 소비패턴의 고급화와 다양화가 가속되고 있다.
즉 국민의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여성의 취업증가로 농산품 소비 소재 중심에서 식탁에 바로 오르는 가공식품의 수요증가와 외식 확대가 날로 늘고 있다.
이러한 소비환경의 변화에 따라 농업인들은 소비자의 수요형태를 면밀히 관찰,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된다.
더구나 개방화에 따라 외국산 고급 농산물의 수입 범람으로 양질의 안전 농산물 생산과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한 경쟁력 확보가 크게 요구된다.
특히 공급이 소비를 초과하는 상황에서 농산물 및 가공농산물의 최고가격을 수취하기 위한 경쟁력 키우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한 농업인의 실천 덕목 첫째는 면밀한 시장관찰과 소비자와의 소통에 힘써 시장의 수요와 소비자의 기호에 부합하는 농산물 생산에 주력해야 된다.
즉 시장과 소비자와 자주 소통하면 내 농산물에 대한 시장과 소비자의 평가와 요구가 보인다.
서울 가락동농수산물시장에 가면 경매사들이 복숭아는 연기 박모씨, 포도는 영동의 금산농원, 양파는 무안의 배모농가 등의 물건이 맛이 제일 좋은 상품이라며 서슴없이 공개하고 있다.
이들 농가의 상품은 경매사들이 포장을 뜯어보지 않고도 무조건 사려는 경매경쟁이 치열하다.
이같은 관점에서 농업인들은 시장을 자주 방문, 농산물의 소비동태를 면밀히 관찰해야 된다.
시장이 요구하는 양질의 농산물이 어떤 것인지 그 선정기준을 자세히 파악, 최고가격을 수취하기 위해 그에 부합한 양질의 농산물생산과 면밀한 등급 분류, 포장개선 등에 주력해야 한다. 내 농산물의 강점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가는 것이 파워브랜드이다.
안주하지 말고 시장과 소비자의 요구를 지속적으로 조사 반영하며 품질을 개선해 고객 만족도를 증진시켜 나가야 한다. 품질은 소비자가 요구하는 품질도 중요하지만 우선 시장의 유통업자가 상업적으로 요구하는 품질이 보다 중요하다고도 볼 수 있다. 따라서 시장을 자주 찾아 유통업자와의 친밀한 소통으로 소비자의 수요동태를 잘 파악해 두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양질의 안전농산물 생산도 중요하지만 농산물의 적정한 선도관리 유지도 매우 중요하다. 숙기에 맞는 적정 수확시간 준수와 수확 후 저장관리, 출고시간도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생산물의 맛과 외관을 보기 좋게 하기 위해 재배관리 노력이나 품종선정 등 판매이전에 경쟁력 확보에도 비상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남보다 싸게 팔 수 있는 생산기술 확보에도 힘써야 한다.
안전하고 맛좋고 보기좋은 농산물이라는 것을 입증하기 위한 기록을 가져야 신뢰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숙지, 생산이력을 철저히 기록해 신뢰를 얻어야 한다.

<도움말:관동대학교 명예교수 서완수>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