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까지 5년간 총 1,200억원 지원

1개 군에 최소 1개 ‘기숙형 거점 중학교’ 선정

정부는 농어촌 중학교에 2017년까지 5년간 총 1,2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과제인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복지 농어촌 건설’ 정책의 일환으로 ‘농어촌 중학교 집중 육성 방안’을 수립하였다고 밝혔다.
농어촌 학교에서도 학생 한 명, 한 명이 꿈과 끼를 살릴 수 있는 교육여건 구축을 위해 마련된 이번 방안은, 농어촌 지역의 학생 수 감소, 학교 소규모화의 악순환을 막고 학생들에게 질 좋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중학교를 집중 육성함으로써, 향후 지속 가능한 농어촌 교육을 구현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 동안 기숙형 공립고 육성, 초등 전원학교 육성 등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지원이 부족한 중학교 단계를 집중 육성하여, 초등학교 졸업과 동시에 도시로 이탈하는 현상을 방지하고 농어촌 지역의 초·중·고 균형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개 군에 최소 1개의 기숙형 거점 중학교를 육성하는 것을 중장기적 목표로 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면 지역에 소재한 재학생 60명 이상 중학교’로, 선정된 학교는 자유학기제, 학교진로교육프로그램(SCEP), 학교 스포츠클럽, 학생 오케스트라, ICT 활용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영어 등 외국어 집중 교육, 국내외 진로 체험 등 학교별로 특색 프로그램을 운영해 도시의 학생들이 찾아올 수 있는 특성화된 농어촌 학교로 육성한다.
도시 지역 학생이 쉽게 입학·전학을 올 수 있도록 하고, 학교장 공모제(초빙형)를 실시하며, 진로진학상담교사 및 우수 교원을 우선 배치하는 등 행정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이와 함께 중학교 육성 계획과 지역 발전전략 간 연계를 통해 교육지원청, 지방자치단체(시·군) 등이 참여하여 머리를 맞대고 육성 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고 있다.
2013년에는 총 20교 내외를 농어촌 거점 중학교로 선정·지원하며, 학교별로 신청한 예산 규모를 감안하여 교당 5억원 내외(최소 1억원∼최대 10억원)로 3년간 지원할 방침이다. 지원 예산은 자체 계획에 따라 학교별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기자재비, 통학비, 시설비(기숙사 신축 등) 등에 사용하게 된다.
시·군별로 1개 교를 추천하여 시·도교육청에서 6개 교를 1차로 선정하고, 교육부는 최종 심사를 통해 지원 대상 학교를 선정한다. 교육부는 11월 초에 대상 학교를 최종 결정하고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