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 특색있는 여성농업인 육성지원 정책

▲ 경북 의성군 안계면 위양2리의 농촌마을 공동급식소.
환경개선, 복지바우처, 공동급식에 대한 호응도 높아

정부는 올해 여성농업인의 공동경영인으로서 직업적 지위와 권리인정에 나서며 여성농업인 농업경영체 등록률을 23.5%까지 높이겠다는 목표를 세워놓았다. 또한 후계인력 육성사업에 여성을 20%까지 우선 선발하는 등의 여성농업인 우대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여성농어업인의 국민연금보험 가입 지원예산 확보로 여성농어업인의 농업 기여도에 적합한 권리를 인정하고 안정적 노후지원에 나서고 있다.
정부의 이런 여성농업인 육성지원책에 발맞추며 각 지자체에서도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과 자긍심 고취를 위해 지자체별 특색있는 정책개발과 확대에 노력하고 있다.
경기도의 경우 김석종 경기도 농업경영팀장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시군별로 찾아가는 여성농업인 정책순회간담회를 거쳐 현장의 여성농업인의 목소리를 수렴했으며, 여성농업인 정책토론회를 갖는 등 여성농업인이 원하는 정책의 발굴에 노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이를 토대로 경기도여성농업인의 요구가 많았던 여성농업인 복지바우처 사업의 2014년 예산 반영을 진행 중에 있다.
2012년부터 여성농업인 대상의 의료와 미용 등에 사용 가능한 15만원의 복지바우처사업을 처음 시작한 충북도의 경우 2014년에는 수혜대상 여성농업인의 연령을 지금의 70세에서 75세로 상향을 검토하며 확대할 계획이다. 고령여성농업인이 많은 농업농촌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며 바우처의 명칭도 행복바우처로 바꿔 여성농업인의 만족도를 더욱 높이도록 개선할 예정이란 게 정운기 농업경영팀장의 말이다
강원도의 경우는 2007년부터 시작된 여성농업인 환경개선지원사업을 강원도만의 특화된 여성농업인 정책으로 손꼽았다. 올해 환경개선지원의 내용은 영농물품 7200세트 총 3억6천만원의 사업량으로 1인당 5만원 상당의 기능성 팔토시와 차광모자 등 농업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해 강원도여성농업인의 영농의지와 자부심을 고취하고 있다.
충남도의 경우도 올해부터 1개 시군당 10개소씩 총 150개소의 급식지원사업, 1억5천8백만원의 예산으로 농번기 30회 기준의 급식도우미 일당을 지원해 농촌여성의 일자리 창출과 여성농업인 취사시간 절약의 두 마리 토끼를 잡으며 여성농업인의 일손을 덜어주고 있다.
역시 2007년부터 농촌마을 공동급식사업을 2개소의 시범사업으로 시작한 경북도의 경우는 올해까지 모두 48개소로 공동급식사업을 확대했다. 경북도의 공동급식사업은 마을회관이나 노인정 등 복지체계로 지원 받은 시설이 낙후되었을 경우, 교체지원 하는 등 사후관리로 여성농업인의 편익을 제공하고 있으며 만족도도 높다는 게 농업정책과 최수경 주무관의 말이다. 또한 경북도는 결혼이민자농어촌진흥기금 지원사업을 2008년부터 시작하였으며 2014년의 예산 신청자가 3:1의 경쟁을 보일만큼 인기다. 경남도 역시 농번기 마을 공동급식지원 197개소의 현실적 지원에 앞장서고 있으며 7개소의 여성농업인센터 운영지원으로 농촌여성의 어려움 해소에 앞장서고 있다.
전남도의 경우 농촌체험마을에 여성사무장 우선채용을 권장하고 있는데 53명의 사무장 중에 38명의 여성사무장을 채용했으며, 마을반찬산업의 육성으로 2012까지 32개소 28 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마을부녀회사업으로 육성 중에 있다.
제주도의 경우는 여성농업인을 농어촌복지서비스 전문도우미로 교육 육성해 여성농업인에 대한 사회적 일자리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이렇듯 지자체마다의 특색 있는 여성농업인 지원육성사업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지만 사업예산의 확보와 남녀 정책의 구별에 한계가 있다는 게 담당공무원들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하지만 여성농업인 정책은 여성농업인의 공통 관심사와 영농의지, 농업농촌 발전의 자부심을 이끌 구심점의 한 방편이어서 지속적 개발노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