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새 학기 대학생 학자금 마련 전방위 지원

고금리 대출 이용자 전환 유도… 하반기 2500여명 혜택 기대

금융감독원이 최대 연 1.5% 짜리 저리 학자금 대출부터 등록금 카드 납부 활성화까지 취약계층 대학생 학비를 전방위로 지원한다.
금감원은 먼저 대부업체, 저축은행에 고금리 대출을 받은 대학생이 저금리 전환대출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전국 주요 대학에 저금리 학자금 대출 상품을 알리는 공문을 보내고 보험사에는 고객에게 저리 학자금과 전환 대출을 소개하도록 했다.
금감원은 특히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의 ‘착한 학자금 대출’을 적극 추천했다. 월 소득 450만원 이내 가정의 대학생으로 C학점 이상이면 최대 1000만원을 최대 연 1.5%의 금리로 빌릴 수 있다. 연 20% 이상 고금리 대출을 전환 대출해주며 학자금 대출이 필요한 대학생도 가능하다.
이 사업은 지난해 1월 시행돼 올 6월말까지 1461명의 대학생에게 71억 5000만원의 대출을 저리(1.5%)로 지원했다.
대출금리는 연 3.0%(연체이자 4.0%)이나 대출금 성실 상환자에 대해 인센티브를 부여하기 위해 이자상환 총액의 50%가 환급된다.
금감원은 올 하반기까지 총 200억원의 대출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어 2500명 내외의 대학생이 추가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금융감독원은 고금리로 대부업체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대학생에 대한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의 학자금 전환대출(착한 학자금 대출 지원)을 중점 안내해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