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된 열대야로 잠 못드는 밤이 계속되면서 피부가 망가지는 것은 물론이고 코밑까지 내려온 다크서클로 고민인 사람이 많다. 다크서클이 심하면 피곤해 보이고 밝지 않은 인상을 주기 쉽다. 다크서클이 생기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멜라닌 색소가 증가하거나 피부 자체의 원인, 피로의 누적, 신진대사의 저하, 스트레스, 규칙적이지 못한 생활습관, 무리한 다이어트 등이 있다.
다크서클은 관리하는 방법에는 원인에 따라 여러가지가 있지만, 음식만 잘 섭취해도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다크서클 방지와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것들을 소개한다.

발라도 먹어도 좋아요
“연어”

다크서클에 좋다고 알려진 가장 대표적인 식품이다. 연어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고 고단백 저열량으로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비타민E에 있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노화방지와 다크서클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 D와 오메가3 지방산도 풍부한데 혈소판 응집과 염증 반응, 혈중 중성지방 농도를 감소시킴으로써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DHA가 풍부해 뇌를 건강하게 하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연어도 먹어도 눈가에 붙여도 좋다.

시력 보호에 더 좋은
“당근”

당근 안에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 안으로 들어가면 비타민A로 변환되어 시력을 보호하며 야맹증을 예방하고 시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 당근 속 칼륨은 신경의 흥분과 근육 섬유의 수축을 조절해 스트레스로 인한 초조감과 불안감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비타민A는 부신피질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해서 피로에서 회복해 다크서클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또는 다크서클 부위에 얹어놓아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눈 주름도 잡아주는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항암식품이며 비타민A, C, E, 베타카로틴, 칼륨,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돼 있다. 비타민C는 철분의 흡수를 높여주고 피부회복과 노화예방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A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혈액을 맑게 해주며 베타카로틴은 피부의 점막의 저항력을 강하게 해줘 조직이 약해 주름이 쉽게 생긴 눈가 주변에 도움이 된다. 자연히 눈 주위 탄력이 없어져 생기는 다크서클을 예방해 준다.

피부미백에 도움주는
“양배추”

양배추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피부 미백에 효과가 있다. 특히, 비타민C 함유량이 풍부해 여드름이나 주근깨와 같은 피부트러블을 예방해주거나 치료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모세혈관에 의해 붉은 다크서클이 생긴 경우에도 효과가 있으며 양배추의 비타민C와 비타민K 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몸이 산화되지 않도록 방어해 준다.

몸의 독소 없애주는
“키위”

스트레스를 저항하는 힘을 증대시키는 코티손(Cortisone) 호르몬은 비타민 C에 의해 촉진되는데 키위에 함유된 비타민 C 함량은 포도의 7배, 사과의 9배가 함유돼 있어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며 키위는 지방과 나트륨의 함량이 낮고 섬유질이 풍부해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한다. 키위의 불용성 식이섬유는 변비를 개선해 몸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고, 검버섯, 잡티, 주근깨의 생성을 막아주고 빈혈로 인한 다크서클에도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