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도 과실의 흰얼룩 증상(사진 왼쪽)과 유명백도 그을음 증상(사진 오른쪽)

봉지 씌우기 전에 살균제로 방제해야

최근 몇 년간 포도와 복숭아 과수원에서 수확기 과실의 상품성을 떨어뜨리는 흰얼룩 증상과 그을음 증상이 발생함에 따라 농촌진흥청은 과실 봉지 씌우기 전에 반드시 유효한 살균제를 뿌려줄 것을 당부했다.

포도 과실 흰얼룩 증상과 복숭아 그을음 증상은 이상기후가 발생할 경우 높은 습도로 일부 곰팡이가 포도 과실과 복숭아의 겉껍질 털에 이상증식을 해 과실을 덮어버리는 증상이다. 병원성은 없지만 과실 껍질을 하얗게 하거나, 그을음 증상이 나타나 상품성을 떨어뜨려 일반소비자들이 농약으로 오인할 수도 있다.
특히, 방제가 소홀한 과수원에서는 생육후기에 이 같은 증상이 많이 발생될 우려가 있어 봉지 씌우기 전 늦어도 6월 중·하순경에는 반드시 살균제를 뿌려야 한다.

포도 흰얼룩 증상과 복숭아 그을음 증상 방제에 효과적인 살균제로는 ‘디페노코나졸 유제’가 있으며, 이것을 2천배 농도로 희석시켜 사용하면 된다.

또한 포도, 복숭아 과수원의 공기 습도가 매우 높은 상태로 지속되면서 환기가 안 될 때는 과실 흰얼룩 증상과 그을음 증상이 심할 수 있으므로 팬을 이용한 강제 환풍으로 습도를 낮춰줘야 한다. 아울러 봉지 안이 과습되지 않게 질 좋은 봉지를 사용해야 하고, 살균제는 영양제를 섞지 말고 뿌려야 한다.

농진청 원예특작환경과 이성찬 연구사는 “봉지를 씌운 이후에 약제를 뿌리는 것은 효과가 없으므로 봉지를 씌우기 전에 꼭 살균제를 뿌려야 수확기 과실에 포도 흰얼룩 증상과 복숭아 그을음 증상으로 피해를 입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