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행사 활용 농촌관광 활성화 시범사업’ 추진

마을주민이 주인공이 돼 직접 마을축제를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농촌진흥청이 특급도우미로 지원에 나섰다.
농촌진흥청은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과 농촌마을의 활력 증진을 위해 ‘전통행사 활용 농촌관광활성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지역의 특산물, 이야기, 전설, 세시풍속 등 전통자원을 발굴·활용해 마을주민 스스로 소규모 마을축제를 기획·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규 시범사업이다.
올해는 전국 10개, 시군 20개 마을을 대상으로 마을자원을 활용한 축제프로그램을 개발해 마을축제를 열기 위한 기반 정비와 환경 개선, 도시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선정된 마을은 소규모 마을축제를 열기 위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마을주민이 중심이 돼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 등을 펼친다.
시범마을인 전남 신안 자은도의 둔장마을은 지난달 20일 ‘전통어로 삼합한마당 축제’를 열어 마을 주민들이 직접 옛 조상들이 해왔던 전통 고기잡이를 시연하며 옛 문화를 되살리는 행사를 가졌다.
전북 김제 성덕면 남포들녁 마을도 지난 4∼5일 ‘남포들녁보리문화 축제’를 열어 마을주민들이 참여한 전통혼례식, 다듬이공연, 난타공연, 훌라춤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를 펼쳤다.
이밖에도 앞으로 전국의 시범마을에서 주민들이 기획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다양한 축제가 이어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