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권역외상센터 2015년까지 17곳에 배치

정부가 도시와 농어촌 간의 의료서비스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군 지역에 24시간 응급실을 운영하고, 닥터헬기를 이용해 섬·산간지역 이송체계를 강화한다. 또 전문성에 따라 ‘응급의료센터’와 ‘지역응급의료기관’을 이원화하고 야간·공휴일 의료서비스를 강화한다.
보건복지부는 국민 중심의 믿을 수 있는 응급의료를 제공하기 위해 이런 내용을 담은 ‘2013~2017년 응급의료기본계획’을 마련했다고 6일 밝혔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전국 어디서나 30분 안에 응급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군마다 24시간 응급실을 운영하고, 이를 위해 지역당 운영지원 예산을 2억5천만원에서 4억원으로 대폭 늘린다.
정부는 응급수술이 필요한 환자가 병원을 전전하다 숨지는 일이 없도록 지역별 응급수술 순환 당직제를 운영키로 했다. 또 초기치료를 도맡는 ‘지역응급의료기관’과 중증응급환자가 골든타임(치료 가능 적정시간) 안에 수술을 받을 수 있는 ‘응급의료센터’를 이원화해 응급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계획이다.
정부는 또 중증외상환자를 위한 권역외상센터를 2015년까지 17개 시도에 배치하고, 외상외과 전문의를 300명 육성키로 했다. 권역심뇌혈관센터 11곳을 거점으로 24시간 응급진료체계를 계속 운영하고 닥터헬기로 도서·산간지역 환자를 이송한다.
밤에 응급실을 방문하는 환자들의 불만을 덜기 위해, 야간·공휴일 진료 수가를 인상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등으로 야간에 운영하는 진료기관을 안내한다.
복지부는 이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심정지 생존퇴원율을 2010년 3.3%에서 2017년 8.2%까지 끌어올리고, 중증응급환자가 골든타임(치료가능 적정시간) 안에 최종치료기관에 도착하는 비율을 2017년까지 60% 이상으로 높일 예정이다.
정부는 이날 서울대 치과병원에서 향후 5년간의 응급의료기본계획에 대한 공청회를 여는 데 이어 13일 중앙응급의료위원회를 개최해 기본계획을 심의·확정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