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100세 사회 가족정책 추진방향 연구결과 발표

100세 시대를 맞아 ‘노인 돌봄 품앗이’를 비롯해 노인의 자기돌봄 역량 강화를 지원할 정책 등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여성가족부는 대구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한 ‘100세 사회 가족생활 재설계 및 가족 돌봄 지원방안’ 연구 결과를 지난달 28일 발표했다.
먼저 100세 사회가 되면 부부 중심의 노년 생활이 길어지는 만큼 생애주기에 맞춰 부부 관계 중심의 가족생활 교육을 의무화하고, 소박한 삶 지향·공동체적 유대감 확립 등 ‘100세 사회 가족상 정립 운동’을 추진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특히 노인 스스로 자기 돌봄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연구 보고서는 강조했다.
일상생활에서 자기 돌봄을 위한 생활역량 지표를 개발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남성들이 가정과 지역사회에 보다 잘 통합될 수 있도록 남성 대상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지원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또한, 노년기 가족들이 서로 도울 수 있도록 노인돌봄품앗이 등 네트워크 확충 필요성도 강조했다.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노인의 자립적 생활을 지원하는 100세 사회형 지역사회 조성도 제시했다.
돌봄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커뮤니티와 융화할 수 있도록 고령친화적 지역사회 돌봄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사회 내에서 최대한 공동체적 생활 방식을 지향하는 유사 가족공동체 등 생활양식의 지원 필요성을 제시했다.
여성가족부 이복실 청소년가족정책실장은 “100세 사회에서의 노년기 가족생활 준비는 결혼 초기부터 전 생애에 걸쳐 준비하여야 할 과제”라며, “생애주기별 노년기 가족생활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개인-가족-지역사회의 파트너십을 강화하여 노년기 가족생활 지원정책을 개발·시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